제69회 보은군의회(정기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충청북도보은군의회사무과

일시  1997년11월25일(화) 14시15분 개의

의사일정
  1. 제69회보은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2. 군수시정연설의건
  3.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97년행정사무감사계획서승인의건
  5. 「한화」의지역개발동참과관련한우리의건의문채택의건

부의된안건
  1. 제69회보은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류정은의원외3인)
  2. 군수시정연설의건(군수제출)
  3.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박홍식의원외3인)
  4. '97년행정사무감사계획서승인의건(조강천의원외3인)
  5. 「한화」의지역개발동참과관련한우리의건의문채택의건(방창우의원외3인)

(14시09분 개의)

○의장 이영복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 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최재열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거 제6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를 11월25일 집회할 것을 공고하였습니다.
  또한 보은군수로 부터'98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시정연설, '97년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의원님들로 부터 제69회 보은군의회 회기결정의 건,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97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승인의 건, 「한화」의 지역개발동참과 관련한 결의문채택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영복  그러면 의사일정에 임하기 전에 제6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협의된 순서에 따라 방창우의원님과 유성태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여러의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 제69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방창우의원님과 유성태의원님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 제69회보은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류정은의원외3인)
(14시11분)

○의장 이영복  의사일정 제1항 제6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류정은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정은의원  류정은의원입니다.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997년 정기회 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동법 제58조의 규정에 의하여 회기결정의 건을 제안합니다.
  제안이유로는 이번 정기회는 제2대 보은군의회 개원이후 세번째 맞는 정기회로써 2대의회 마지막 정기회이기도 합니다.
  32일간의 일정으로 정기회를 운영하게 되나 '98년도 본예산심의, 행정사무감사,
      ("죄송합니다"라고 하며 안경을 씀)
  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 보고 등 의사일정을 알차게 편성하지 않으면 정기회 일정에 차질이 있을 것 같아 본건을 제안하면서도 걱정이 앞섭니다.
  의원간담회에서 협의되었던 사항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의사일정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11월25일 제1차 본회의에서 제6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를 결정하고 '98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보은군수 시정연설 청취, '97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를 위하여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과 '9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승인의 건을 의결하고, 지난 10월8일 「한화」보은공장 원료창고의 폭발사고와 관련한 현안문제해결을 촉구하는 "「한화」의 지역개발 동참과 관련한 결의문을 채택하고자 합니다.
  11월26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98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를 위하여 예산(안) 제안설명과 예산(안) 검토보고를 청취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하고 이어서 '97년 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 보고를 청취하고자 합니다.
  11월27일 제3차 본회의에서는 '97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보고를 계속해서 청취하고 보은군수로부터 제출된 조례(안)등 부의안건을 심의 의결하고자 합니다.
  11월28일부터 12월9일까지 12일간은 '9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와 감사질문서 작성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며, 12월10일은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군정전반을 대상으로 본회의 감사를 실시하고 조례(안)등 부의안건을 다루고자 합니다.
  12월11부터 12월15일까지 일요일을 제외한 4일간은 특별위원회 감사로써 분야별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2월16일, 17일, 19일은 수정예산(안)을 접수, 최종 심의하여 계수를 조정하고 12월20일 제5차 본회의를 열어 '98년도 본예산(안)을 확정 의결하고, 12월24일까지 '97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 심의하고, 아울러 감사특별위원회에서는 감사결과 정리 및 보고서 작성 등을 처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2월26일 제6차 본회의에서는 '97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의결, '97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의결, 그리고 부의된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32일간의 정기회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기 배부된 의사일정을 검토하시고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영복  류정은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제6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에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 제6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군수시정연설의건(군수제출)
(14시17분)

○의장 이영복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군수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종철 군수님께서는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김종철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오늘 1998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하면서 초대 민선군수 임기중 마지막 시정연설을 하게 된데 대해 각별한 감회를 느낍니다.
  먼저 군민의 열하와 같은 성원속에 밝은 미래가 있는 희망찬 보은건설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전개 해오신 의원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제69회 군의회는 완전한 민선자치시대 개막과 더불어 세번째 맞는 정기회로써 열악한 재정을 슬기롭게 극복하여 군정살림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으로 진지하게 논의되기를 5만 군민은 갈망하고 있습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지방자치의 진정한 동반자로서 군정발전을 위해 힘과 지혜를 한데모아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군민의 자발적인 군정참여로 삼위일체가 될 때 우리 보은의 밝은 내일은 약속될 것입니다.
  돌이켜보면 금년 한해는 국가경제의 전반적인 침체속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쇄적인 도산 그리고 환율위기 등 경제분야에 불어닥친 일련의 상황들이 우리에게 새로운 각오와 분발을 촉구하는 참으로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저는 군수 취임이래 지금까지 지역여건을 최대한 고려하여 개발과 자연환경보전이 잘 조화된 살기좋은 보은을 한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해 알찬 군정을 설계하며 보은발전을 위한 미래의 청사진을 펼쳐 나가고자 열과 성을 다하여 왔습니다.
  먼저 관선시대의 권위적인 지휘체계와 행정의 관행적 요소를 과감히 탈피하고 군민본위의 민의행정 실천을 위해 군 종합민원실의 통합운영을 시발로 군민무료법률상담, 생황민원기동처리반, 오지마을이동순회진료, 현장행정대화 등 군정에 대한 믿음과 신뢰성 회복을 위해 그동안 무단히 노력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중앙이나 도 시책의 수동적 시행에 앞서 군민을 위한 행정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모든 시책이 전국의 최초요, 군민의 피부에 와 닿는 행정이 되도록 끊임없는 업무 연찬속에 진정한 공복으로의 근본적 자세변화에 주력하였습니다.
  아울러,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고장으로 최대한 근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보은에 맞는, 보은의 지역여건에 상응하는, 보은의 정서에 부합되는 새로운 시책개발을 다각적으로 연구하고 발굴하여 이를 시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된 출향인사의 날 행사를 지난해에 이어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지역주민과 출향인사와의 대화합의 장을 마련하였고, 보은이 고향인 중앙부처 고위공직자 모임을 결성하여 중앙정부의 빠른 정보수집과 지역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연결고리를 마련하는 등 고향사랑 및 군정발전의 기틀을 확고히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보은개발촉진지구 지정과 함게 지역발전의 원대한 이상을 실현키 위해 보은발전의 첫단추를 매며 대장정에 돌입한 사업들이 순조로운 진척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의 숙원이었던 속리산 관광특구지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변함없고 일관성있게 추진한 지역 현안사업의 적극적인 유치 및 국도비 확보를 위해 의원여러분의 협조와 함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21세기를 대비한 개혁의 물결은 노도와 같이 밀려들고 급속히 변화하는 개방화·정보화·고속화는 우리에게 시련과 도약의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새로운 자세로의 변화를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지역은 도약을 갈구하고 있는 전통적인 농업군으로써 당면한 농촌문제와 취약한 산업구조 기반의 타개를 전제로 지역발전을 일구어 내기 위하여 헤쳐나가야 할 현안과제가 너무나도 많이 산재되어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이러한 변화와 현실앞에 우리 스스로가 변하지 않고서는 무한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한 사실입니다.
  앞으로 우리앞에 가로놓인 현안과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하여는 의회와 집행부가 진솔한 마음으로 협조하고 군민의 의지를 한 곳으로 결집시켜 청정보은으로 새롭게 거듭나려는 전기마련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선결과제라고 믿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의 미래와 지역발전을 책임져야 한다는 진취적인 사명감으로 다가오는 21세기에는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고장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하여 보은의 번영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면서 '98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주민본위의 봉사행정 실현입니다.
  지난 '95년 30여년만에 지방자치가 전면 부활된 이래 군민들의 군정참여 의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정욕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지방자치의 성공을 위하여는 군민의 뜻이 반영된 정책결정과 이를 공정하게 집행하면서 그 추진과정을 소상하게 공개하여 군민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행정의 신뢰성 회복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군민이 필요로 하는 작은부분까지도 군정에 섬세하게 반영하기 위하여 폭넓은 의견을 다양하게 청취하고 열린 공개행정을 실천함으로써 군민의 이해를 제고시켜 나가겠으며, 군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행정의 서비스 시책을 적극 개발하고 불합리한 행정제도는 과감하게 쇄신시킬 각오입니다.
  또한 군민의 생활주변에서 야기될 수 있는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현장처리 행정을 보다 내실있게 추진하면서 군민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서는 민원행정의 새로운 시책도 적극 발굴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이와함께 자치시대에 부응하는 무한봉사정신이 체질화된 공직풍토 조성을 위하여 공직자의 사정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사명감을 갖고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사기진작 시책도 적극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성숙된 자치역량의 제고입니다.
  지난 '95년 민선자치의 개막이후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우리군은 무한경쟁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21세기 미래 보은발전을 위하여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협력하고 이해하며 상호 보완 발전해 나가는 가운데 자치의 틀이 점차 성숙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지방자치를 이룩하기 위하여 의·정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하고 군민의 화합과 결속을 굳건히 다져 미래를 준비하는 군정이 되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자치시대에 가장 시급히 대두되기 시작한 자주재원확충은 우리가 풀어 나가야 할 현안과제로 지방화에 걸맞는 세무행정 실현에 철저를 기하면서 경영혁신을 시책화하여 군 살림을 알차게 꾸려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제화에 대비한 국제도시간 자매결연 사업은 득과 실을 면밀히 분석하고 보완 발전시키되 형식에 얽매인 교류를 탈피하고 21세기를 짊어질 청소년들의 교류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여 세계속의 보은인으로 성장하는 인재육성에 심혈을 기울일 각오입니다.
  최근 정부의 제2단계 경쟁력높이기 시책과 관련하여 법령과 제도는 능률성·자율성·창의성이 뒷받침되도록 일제 정비하고, 행정절차의 간소화와 생산적 조직운영으로 선제행정을 실현하는 한편, 경상경비절감에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아울러 23일 앞으로 다가온 제15대 대통령선거와 내년 5월 제2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는 불·탈법 선거운동을 사전 차단하여 깨끗하고 공명정대한 새로운 선거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선거관계법규를 충실히 준수하는 가운데 가장 모범적이고 돈 안드는 선거를 이룩하여 한차원 높은 선거풍토가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셋째, 조화로운 복지행정구현입니다.
  다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 이는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이상으로 그동안 경제와 복지가 조화를 이루는 균형된 삶의 추구를 위한 시책을 추진해 왔으나 아직 복지국가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내년에는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복지증진시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생활보호대상자에 대한 보조수준을 생계보호수준의 최저생계비까지 점진적으로 향상시키고 노령수당지급 연령폭과 저소득층 장애인에 대한 생계보조수당의 지급대상자를 늘려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 통합보건사업의 전산화, 구강보건시범학교운영, 성인병환자 체지방검사등의 보건시책추진과 함께 신종질환과 전염병 예방을 위한 새로운 시책개발에도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여성의 고용차별 관행과 모순된 제도를 끊임없이 발굴 개선하여 사회참여를 확대시키고 아동 및 모자복지 증진방안도 적극 검토시행하는 한편, 공중식품 위생업소의 지속적인 지도 점검으로 부정불량식품 근절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우리지역의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와 한화보은공장의 화재사고를 교훈삼아 재난위험 및 대형사고 우려시설에 대한 관리체계를 재정비하고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처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대책을 강구해 나갈 방침입니다.
  재난관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긴급구조 체제의 보강과 의용소방대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면서 수해피해 복구를 최우선으로 재해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부실공사를 근원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한정된 도시공간의 여건을 감안한 불로천, 원남천 복개 주차장 건설 등 건설난 해소와 교통 안전시설을 확충해 나가면서 농촌지역 교통대책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넷째, 균형있는 지역개발촉진입니다.
  우리군은 고속도로, 철도 등 국가 기간산업망에서 소외되어 전형적인 농업군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인구의 매년 감소와 각종 개발의 침체로 지역경제 기반이 취약한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행히 정부에서는 국가경쟁력강화와 성장 잠재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사회간접자본 부분에 11조원 이상을 집중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따라, 우리지역을 통과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와 교통량이 많은 청주, 대전방면의 국도 및 도심통과 우회도로의 신설 등 지역내 현안사업을 정부계획에 우선 반영되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개발촉진지구내 5개 노선의 도로망과 기반시설 사업을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하여 각종 투자사업유치에 유리한 지역으로 급부상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양여금 사업으로 시행하는 군도와 농어촌 도로 8개 노선에 대한 확포장사업의 차질없는 추진과 각종 중·소규모 개발사업도 완벽하게 시행하여 21세기의 교통·물류 문제해결에 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촌의 소득기반 조성과 안정된 삶의 터전 마련을 위한 정주권 개발사업을 알차게 추진하겠으며, 도시 가로망 정비사업, 도계마을 정비사업 등 도비 보조사업의 투자사업비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수한면과 산외면의 오지개발사업은 주민 수혜도가 높은 사업위주로 군종합개발 계획과 연계 추진함으로써 지역간 격차해소는 물론 농촌정착 의욕 고취에도 기여토록 알차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미래지향적 농촌기반 구축입니다.
  WTO출범에 따른 식량의 무기화 전망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지역이 벼농사위주의 전형적인 농업군임을 감안할 때 농업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농업의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보은농업을 선도할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과학영농기반 구축과 함께 환경과 조화된 농촌마을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먼저, 경영능력과 성장 잠재력있는 농업인과 단체를 중점 지원하는 한편, 기계화 농업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논.밭 경지정리사업, 기계화·경작로 및 보강개발사업, 농업용수개발사업 등에 157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농촌의 생활환경개선을 위한 농촌주택개량과 생활편익시설 개선 및 농업경영개선 지도에도 힘써 떠나는 농촌에서 돌아오는 농촌으로 만드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식량의 안정적 생산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하여 휴경지를 일소한 벼 재배면적 확보와 기상변화에 대비한 다수성 신품종 보급을 확대하고 농기계도 적기에 공급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과학영농특화 지구조성과 함께 지역별 특화작목 육성지원에도 노력하겠으며, 우리 농산물 가공제품 개발과 산지유통 체제를 확립하고 지역농산물을 브랜드화하여 부가가치와 대외경쟁력 제고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축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전업 축산농가 육성 및 소 전산화사업 등 구조개선 시책을 마련하고 송아지 생산 안정제를 시범 실시하여 소값하락에 따른 번식농가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첨단기술농업의 산실인 지역농업개발 센터의 년중 운영으로 새소득작목의 조기발굴과 새기술.정보의 신속한 보급으로 기술농업 조기실현에 이바지하고 식량작물과 경제작물에 대한 생산성 향상 연구와 함께 고품질 생산기술과 환경조화형 농업기술 보급에도 노력하겠습니다.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물가관리 목표의 안정적 유지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각종 시책 추진은 물론 지역내 농공단지의 효율적인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여섯째, 살기좋은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데는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 그리고 쾌적한 환경이 없이는 실현될 수 없습니다.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도시생활 환경의 악화는 청정 자연환경으로 초점이 맞춰지고 불법 무질서로 인한 자연훼손은 더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합니다.
  다행이 우리군은 많은 개발제한구역으로 개발이 늦은 반면 청정지역이 산재해 있는 바 21세기 그린라운드시대에 대비하고 저공해지역 선호 욕구를 감안하여 이를 계속 보전시켜 나가는 것이 지방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길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산간계곡에 대한 생태계 보전과 이용대책을 적극 강구하고 해마다 되풀이 되어오는 행락지의 쓰레기 불법투기 행위에 대하여 범군민 차원에서 지속적인 근절대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국립공원 속리산지역의 생활하수 및 폐기물 매립장의 침출수처리를 위한 내속 하수종말처리장 신설과 금굴 하수처리장내에 분뇨처리시설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환 경 기초시설의 현대화를 추진하는 한편, 기존 하수처리장과 쓰레기 위생매립장의 운영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대기오염 배출업소와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군민들이 안심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상수원 수질개선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내북면 지방상수도 시설의 완공과 함게 먹는 물 공동시설, 농어촌 간이상수도 시설도 확충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금년부터 폐기물 수집운반 민간위탁을 과감하게 단행한 바 있습니다.
  위탁사업은 보은, 내속지역에 우선 시행하고 시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 발전시켜 나가겠으며, '95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쓰레기 종량제가 정착되어 폐기물 발생을 줄이는데 역점을 두는 한편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운동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가축분뇨 및 오.폐수의 불법방류 근절을 위한 감시기능 강화 등 하수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생명의 숲 조성 운동의 3차년도를 맞아 공해방지 환경수 식재의 지속 추진과 산림생태 보전사업의 철저로 산림의 공익기능 증진에도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끝으로 향토문예진흥과 관광개발입니다.
  찬연하게 빛나는 향토문화는 우리의 정신을 윤택하게 살찌우는 고귀한 매체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밝고 희망찬 보은건설을 앞당기는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옛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흰돌 물다리기, 천황봉 산신제, 세시풍속놀이 등 우리 고유문화를 후손에게 원형 그대로 전승함은 물론 잊혀진 지방문화와 문화유적지를 발굴 복원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제21회 속리축전 행사를 군민체육대회 및 출향인사의 날 행사와 함께 통합 개최하여 인력과 예산의 낭비요인을 최소화하고 애향심 함양과 군민화합의 계기로 승화 발전시켜 나가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또한 제3회 자연환경조각전 및 단풍축제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전국단위 행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홍보활동 방안을 강구하고 군민의 문화수준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회관의 효율적인 활용대책을 적극 연구하겠습니다.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근원적 해결을 위하여 모든 자녀들을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을 때까지 범군민 차원에서 지속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청소년의 문제예방과 청소년의 건전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건전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가 바탕이 되므로 건강증진을 위해 생활체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경기력 향상을 위해 충북 출신 국내 정상급 선수로 구성될 육상부 창단을 심도있게 검토하겠습니다.
  여가수요가 급증될 21세기에는 굴뚝없는 관광산업이 가장 유망한 전략산업으로 급부상할 것이 확실한 가운데, 우리 보은은 국립공원 속리산을 비롯한 소규모 자연발생 유원지 등 천혜의 관광자원이 산재해 있는 아름다운 고장입니다.
  이에따른 관광객의 유치를 위하여 관광종사자에 대한 친절화와 특구지역 및 개발촉진지구의 투자유치에도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내륙순환관광도로의 명소화 추진과 함께 주요 노선에 특색있는 가로수와 꽃길을 조성하여 스쳐가는 관광에서 머무는 관광으로 탈바꿈시켜 나가는 등 조화롭고 격조높은 휴식공간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역 이미지에 맞는 관광이벤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도변 군계마을에 보은대추 광고판 설치와 함께 금년에 제작된 오디오북과 관광책자등을 통하여 보은을 알리는 홍보분야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7가지 시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교부세와 양여금사업비가 예년수준에서 보조될 것으로 집계한 결과 총 797억원으로 그중 일반회계가 740억원, 특별회계가 57억원입니다.
  이는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금년에 비해 거의 동결된 수준으로 최근 우리경제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우리군이 모범을 보이기 위한 것입니다.
  재정규모는 한정되어 있고 군민의 다양한 욕구는 더욱 팽배되는 가운데 우리가 해결해야 할 투자재원의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따라 소모성·낭비성 경비를 최대한 억제하였고 중·장기적인 발전역량을 키우기 위해 도로등 사회간접자본의 확충과 지역균형개발사업 그리고 농어촌구조개선사업에 중점투자 되도록 배분하였습니다.
  이밖에도 환경개선, 복지부문, 지역경제, 문화예술진흥, 재난대비에도 많은 예산을 고려하였습니다.
  이후 예산안이 승인되면 사업별 사전 투자심사를 엄격하게 실시하고 분기별 심사평가를 확행하여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어려운 시기에 한푼이라도 절약하여 지역발전 역량을 높여 나가는데 재투자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내년도에 계획된 각종 사업들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의 심도있는 심의를 군민과 더불어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통일된 세계 중심국가의 위대한 한민족 시대에 지금까지 우리가 이룩해온 발전역량을 바탕으로 5만군민 모두가 우리앞에 놓인 도전을 헤쳐나간다면 밝고 희망찬 내일이 밝아 올 것으로 확신합니다.
  군민 모두가 뜻을 모으고 힘을 합쳐서 산적해있는 현안과제를 하나하나 착실하게 해결해 나간다면 21세기에는 세계속으로 힘차게 웅비할 것입니다.
  앞으로 700여 군산하 전 공직자는 언제나 군민의 공복으로서 무한봉사한다는 각오아래 밝고 희망찬 보은건설을 새로이 열어나가면서 창조적이고 선진화된 군정을 진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 시대가 부여한 민선자치 군수로서의 책무를 완수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모두 번영된 21세기를 열어가는데 힘과 지혜를 하나로 모을 것을 호소하면서 의원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1997년 11월25일 보은군수 김종철.

  3.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박홍식의원외3인)
(14시46분)

○의장 이영복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홍식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홍식의원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건을 제안하게 된 이유는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37조에 근거하여 '97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보고 청취를 위하여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보고 일자별 출석요구 공무원은 11월26일 부군수님을 비롯하여 기획감사실장, 문화공보실장, 내무과장, 재무과장, 지적과장, 사회복지과장, 환경보호과장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11월27일에는 부군수님을 비롯하여 농정과장, 산업과장, 경제과장, 산림과장, 건설과장, 지역개발과장, 민방위재난관리과장, 지도소장, 사회지도과장, 기술보급과장, 보건소장, 환경사업소장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다음은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일자별 출석요구 공무원입니다.
  12월10일 제4차 본회의에 군수님을 비롯한 부군수님이하 전실과 사업소장님의 출석을 요구하며, 12월11일 일반행정분야 감사에 부군수님을 비롯하여 기획감사실장, 문화공보실장, 내무과장, 재무과장, 지적과장, 민방위재난관리과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12월12일은 부군수님과 사회복지과장, 환경보호과장, 보건소장, 환경사업소장의 출석을 요구하여 사회복지행정분야를 감사하겠습니다.
  12월13일 산업행정분야 감사에는 부군수님과 농정과장, 산업과장, 산림과장, 농촌지도소장, 사회지도과장, 기술보급과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12월15일은 개발행정분야 감사로 부군수님과 경제과장, 건설과장, 지역개발과장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또한 읍면장에 대한 출석요구는 감사 전체일정에 출석할 것을 요구합니다.
  다만, 연말 각종 사업마무리 및 수해복구사업추진에 따른 업무 공백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시 해당 읍면장에게 사전통보하고자 합니다.
  동료의원여러분!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검토하시고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안서』 부록에 실음)
○의장 이영복  박홍식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97년행정사무감사계획서승인의건(조강천의원외3인)
(14시50분)

○의장 이영복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9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강천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강천의원  조강천입니다.
  '97년 행정사무감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보은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9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을 승인받고자 제안합니다.
  감사의 목적은 자치단체의 사무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운영실태를 파악하여 적법성 여부를 판단 잘못된 부분은 지적 시정요구 함으로써 군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군민복지행정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감사의 실시기간은 1997년 12월10일부터 12월15일까지 일요일을 제외한 5일간으로 실시하며, 감사 실시대상기관은 군 본청 및 소속행정기관으로 17개 실과사업소, 11개 읍면을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감사반은 감사특별위원회에서 감사하고자 합니다.
  세부적인 감사일정 그리고 감사방법 및 요령은 기 배부된 감사계획서를 참조하시고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안서』 끝에 실음)
○의장 이영복  조강천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97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 '97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한화」의지역개발동참과관련한우리의건의문채택의건(방창우의원외3인)
(14시52분)

○의장 이영복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한화의 지역개발 동참과 관련한 결의문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방창우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창우의원  방창우의원입니다.
  동료의원여러분!
  아시다시피 지난 10월8일 한화 보은공장의 화약원료 창고에서 원인모를 폭발사고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인근 주민은 물론 우리 지역주민들에게 또다시 이런 사고가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증폭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화 측은 사고가 난지 50여일이 가까워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도 사고원인 규명은 물론 안전대책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없었으며 인근 주민의 피해보상에 대하여도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민을 대표하는 우리 의원일동은 지역안정은 물론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한화측의 확실한 사고규명과 안전대책 그리고 피해보상을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을 관계기관에 강력히 촉구하고자 본 건을 제안하오니 결의문 낭독후 찬성하시면 기립박수로 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화의 지역개발동참과 관련한 우리의 결의.
  산자수려한 우리고장은 옛부터 자연을 사랑하고 이웃간의 화목과 나라에 대한 충절의 역사를 가진 자랑스러운 곳으로써 지역발전과 전통문화계승을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다.
  더욱이, 청정보은을 지키기 위하여 여러가지 규제와 불이익을 잘 이겨내면서 지역화합과 발전에 군민들이 노력하는 가운데에서도 한화공장이 보은에 유치될 때까지만 하여도 지역발전에 일익을 도모하고 지역주민에 많은 도움을 주리라는 기대속에 각종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았었다.
  그러나 많은 기대감속에 한화 보은공장이 우리고장으로 유치된지 10년이 지난 오늘까지 지역주민들의 지역발전에 대한 바램을 저버리고 오로지 많은 위험시설이라는 인식만 증폭되고 있다.
  특히 지난 10월8일에는 화약 원료창고 폭발사고로 지역주민들에게 많은 재산 및 정신적인 피해가 발생되었음에도 사고 원인규명조차 밝히지 않았으며, 인근주민들이 생존권에도 영향을 주거나 지역발전을 위한 많은 협조사항들을 미온적으로 처리하고 있어 군민의 대변자인 우리 의회의원 일동은 더이상 묵과할 수 없어 다음과 같이 결의하고 조속한 대책을 촉구한다.
  첫째, 지난 10월8일에 발생한 한화 보은공장 원료창고폭발사고와 관련해 확실한 원인규명과 앞으로의 안전대책을 발표하고 지역주민들의 여러가지 피해보상을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을 촉구한다.
  둘째, 앞으로 한화공장 증설 또는 이전계획 문제는 군민의 여망에 따라 처리되어야 하며 만약 증설 이전시에는 위험에 따른 안전대책 없이는 절대 증설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사전에 군민이 믿을 수 있는 확실한 안전대책을 비롯한 지역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실천계획을 밝혀줄 것을 희망한다.
  셋째, 한화 보은공장이 지역발전을 위한 협조와 동참없이는 군민들과 호흡을 함께하는 산업체가 될 수 없음은 물론이고 각종 행·재정적 지원도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깊이 명심하고 군민과 함께 공존하는 기업이 되길 희망한다.
  넷째, 보은 되살리기 운동과 지역주민들에게 공장지역이 안전하다는 행동실천 차원에서 한화공장 임직원 및 관계자 모두는 외지거주에서 탈피 보은거주운동에 적극 동참 지역주민과 호흡을 함께하며 지역경제활성화에도 적극 협조하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1997년 11월25일.

  충청북도 보은군의회의원 일동.

      (『기립박수』로 찬성)
  의원여러분 감사합니다.
○의장 이영복  방창우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화의 지역개발동참과 관련한 결의문 채택의 건은 의원님 전체가 기립박수로 찬성하였기 만장일치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참석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모두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69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8분 산회)


○출석의원  11명  
  이영복  김인수  박홍식  이홍식
  박병수  유병국  조강천  류정은
  송순상  방창우  유성태
○출석사무직원  
  사무과장윤태형
  의사계장최재열
  속기사김달만이재숙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황종학
○출석공무원  
  군수김종철
  부군수주영관
  기획감사실장이응수
  문화공보실장이진형
  내무과장김종길
  재무과장김수백
  지적과장최병호
  사회복지과장최정옥
  환경보호과장어성수
  농정과장김건식
  산업과장장무현
  경제과장조종업
  산림과장한태수
  건설과장임인기
  지역개발과장박성수
  민방위재난관리과장이현태
  농촌지도소장송해열
  보건소장박광용
  환경사업소장홍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