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9회 보은군의회(정기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충청북도보은군의회사무과

일시  1998년11월25일(수) 14시15분 개의

의사일정
  1. 제79회보은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2. 군수시정연설의건
  3.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98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승인의건

부의된안건
    o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1. 제79회보은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김인수의원외3인)
  2. 군수시정연설의건(김종철군수)
  3.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익규의원외3인)
  4. '98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승인의건(오규택의원외3인)

(14시10분 개의)

○의장 박홍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 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최재열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를 11월25일 집회할 것을 공고하였습니다.
  '98년 11월20일 보은군수로부터 "군수시정연설", "'99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98년 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또한 의원님들로부터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98년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o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의장 박홍식  그러면 의사일정에 임하기 전에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번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된 순서에 따라 류정은의원님과 정기형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합니다.
  서명의원 선출에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 제79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류정은의원님과 정기형의원님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 제79회보은군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김인수의원외3인)
(14시12분)

○의장 박홍식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인수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인수의원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의 규정에 의한 정기회 35일간의 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동법 제58조 규정에 의하여 제안합니다.
  제안이유로는 제3대 보은군의회 개원이후 첫번째 정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35일간의 일정으로 다루게 될 주요안건으로는 '99년도 본예산 심의, '98년도 행정사무감사, '98년도 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보고 등의 의사일정을 규모있고 알차게 편성하지 않으면 정기회 일정계획에 차질이 있을 것 같아 본 건을 제안하면서도 걱정이 앞섭니다.
  사전 의원간담회에서 협의되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의사일정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11월25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를 결정하고, '99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군정의 전반적인 계획을 청취하기 위하여 보은군수로부터 시정연설을 청취하고, '98년도 행정사무감사와 '98년 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 청취를 위하여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의결하고, '9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11월26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99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를 위하여 예산(안) 제안설명과 예산(안) 검토보고를 청취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하고 보은군수로부터 제출된 일반 부의안건을 심의 의결 하고자 합니다.
  11월27일 제3차 본회의에서는 '98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보고를 청취하고 보은군수로부터 제출된 일반 부의안건을 심의 의결 하고자 하며, 11월28일 제4차 본회의에서는 '98군정주요업무추진실적보고를 계속하여 청취하고 보은군수로부터 제출된 일반 부의안건을 심의 의결 하고자 합니다.
  11월29일부터 12월5일까지 7일간은 '99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의를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며, 12월6일부터 12월10일까지 5일간은 감사질문서 작성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합니다.
  12월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은 '98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감사로서 군정업무 전반을 대상으로 분야별로 특별위원회사무실에서 감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12월17일부터 12월20일까지 4일간은 당초예산(안)에 대한 예결위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며, 12월21일 제5차 본회의에서는 '99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최종심의 의결하고 일반 부의안건을 상정 의결하고자 합니다.
  12월22일부터 12월25일까지 4일간은 '98년 제3회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위하여 휴회하고, 12월26일부터 12월27일까지 2일간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작성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며, 12월28일 제6차 본회의에서는 '98년 제3회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하고자 합니다.
  정기회 마지막날인 12월29일은 '98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의결한 후 보은군수로부터 제출된 일반 부의안건을 심의 의결하고 35일간의 정기회 일정을 모두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의원여러분!
  기 배부된 의사일정표를 검토하시고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안서』부록에 실음)
○의장 박홍식  김인수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 제안설명에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군수시정연설의건(김종철군수)
(14시15분)

○의장 박홍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군수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종철군수님께서는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김종철  평소 존경하는 박홍식 의장님 !
  그리고 의원여러분!
  오늘 제79회 정기회를 맞이하여 1999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말씀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이번 정기회는 5만 군민들의 커다란 기대와 축복속에 출범한 제3대 보은군 의회가 처음으로 개최하는 정기회라는 측면에서 더더욱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 봉사해 오신 의원 여러분의 진지한 자세는 우리 모두의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충분하였으며,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금년 한해는 대내외 행정여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어렵고 중요한 과제가 산적한 나날이었으며 이에 따라 지방행정의 최일선에 위치해 있는 군정의 발걸음도 그만큼 분주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지난해 닥쳐온 외환위기로 IMF의 구제금융을 받으면서 온 국민이 모든 분야에서 개혁과 구조조정그리고 그에 따른 대량실업으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유례없는 국·내외적 난국속에서 출범한 민선자치의 제2기는 1기때와는 달리 지방자치제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기대가 훨씬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국가적 위기는 어떠한 형태로든지 지방자치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8월12일 집중호우로 인한 엄청난 재산피해는 우리들 힘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었지만 5만 군민의 결집된 힘과 의회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로 다시는 재해를 입지 않는 항구복구를 위해 전 공직자가 하나가 되어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에서도 우리군은 지역의 개발잠재력과 5만여 군민의 단합된 의지를 바탕으로 의회와 집행부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합심노력한 결과 농업행정 평가에서 2년 연속 전국 최우수군으로 평가되어 2억원의 상사업비를 수상한 것을 비롯해 도단위의 농산물품평회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하는 등 명실상부한 농업군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음으로써 그동안 땀과 노력의 결실이 가시적으로 나타난 보람찬 한해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성원과 힘을 보태 주신 군의원 여러분께 다시한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자율적 참여와 책임을 바탕으로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여러분께 이 영광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저는 민선군수 제1기 3년동안 지역여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개발과 보전이 조화를 이루는 살기좋은 고장으로 도약시키기 위하여 군민의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알찬 군정을 설계하여 군민의 염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군정추진에 최선을 다하고자 열과 성을 다하여 왔습니다.
  먼저 군민을 위한 자치군정 실현을 위해 읍면순회 군정보고회를 정례화 하였고 주민숙원사업과 불편사항을 청취하여 군정시책 추진에 반영하는데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리고 권위적인 행정행태를 변화시켜 주민본위의 민원행정 실천을 위해 군 종합민원실의 확대개편을 시발로 관광군으로의 힘찬 도약을 하기 위하여 관광전담과를 신설하는 등 군민으로부터 군정에 대한 믿음과 신뢰성을 얻기 위해 그동안 무던히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열악한 지방재정 형편을 감안하여 지역현안해결에 필요한 국도비 사업의 유치와 사업비 확보를 위하여 군의회의 협조와 함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 8월 수해에 따른 우리 모두의 노력은 보은발전의 제2의 전기를 마련하는 기틀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또한, 보은발전의 디딤돌이 될 청주∼보은∼상주간 중부내륙 고속도로와 청주∼보은∼대전간 국도 4차선 고속화도로, 개발촉진지구의 5개로선 등 산업기반시설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어 이는 21세기를 향한 우리 보은의 관광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민선1기는 우리가 풀뿌리 민주주의로 일컫는 지방자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토양을 마련하고 씨앗을 뿌려 대망의 21세기로의 진입을 준비해 온 기간으로 본다면 이제 민선 제2기는 지방자치의 꽃을 찬란하게 피워야 하는 기간이 되어야 할 것이며, 이에 따라 우리 군정은 군민이 편하고 복된 삶을 누리며 세계의 선진 자치단체 도시들과 어깨를 겨루는 "경쟁력 있는 일류 자치단체"로 거듭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백년을 시작하는 21세기가 우리의 목전에 다가왔습니다. 21세기는 희망과 불안을 동시에 갖고 있는 불확실성의 미래이며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의 국제환경 속에서 세계는 치열한 경쟁을 통해 급속한 질서의 재편과 함께, 국가와 지역, 개인 모두에게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지역은 새로운 도약과 전통적인 농업군으로서 당면한 영세농업구조 개선과 더불어 취약한 산업기반 시설의 확충을 전제로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해결해 나가야 할 현안 과제가 산적해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다가오는 기묘년 새해에는 이러한 당면한 시대적상황과 우리앞에 가로놓인 현안과제를 직시하면서 의회와 집행부가 진솔한 마음으로 협조하고 군민의 의지와 산하 공직자의 응집력을 바탕으로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주민본위의 친절·봉사행정 구현』입니다.
  앞으로 모든 행정은 친절을 바탕으로 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군민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는 신뢰행정으로 거듭 태어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종 민원을 주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신속·정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선 먼저 공직분위기를 쇄신하고, 군민에게 보다 근접한 대민봉사 태세를 확립시키는 일환으로 군민신뢰도 제고를 위한 친절을 자치행정의 제1의 과제로 선정 추진함으로써 스스로 변화하는 공직사회의 기본 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추진해 온 각종 민원시책도 문제점을 보완해서 보다 내실있게 운영하고 다각적인 주민편의 시책을 적극 개발함은 물론 공무원의 교육강화와 민원행정 실명제를 적극 추진하는 등 민본위주의 행정을 정착시키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둘째,『안정된 자치행정기반 구축』입니다.
  지난 7월 새롭게 출범한 민선 제2기 지방자치는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이 있으나 우리군은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협력해 나가는 가운데 비교적 큰 시행착오없이 21세기를 향하여 힘차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선 지난 석달 동안 조직개편과 인사발령 과정에서 흐트러진 직원들의 마음을 한데로 모아 주요시책을 가다듬고 착실히 실천에 옮김은 물론 국가가 어려운 만큼 자치시대의 새로운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내실있는 세무행정에 심혈을 기울여 과세자료의 철저한 정비로 은닉·탈루세원의 발굴과 경영마인드에 입각한 군 살림으로 알차게 꾸려 나가겠습니다.
  특히 IMF 체제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빠른 지역경제회복을 추구하기 위해 경상비 부분을 대폭적으로 절감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군발전을위한 중·장기발전 계획도 현실에 맞게 수정하여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이에 대한 시책으로 실업구제를 위한 공공근로사업 예산을 별도의 예산으로 계상하지 않고 인력중심의 사업예산으로 대체하여 집행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21세기를 향한 자치기반의 경쟁력을 구축하기 위한 보은군의 새로운 이미지 창출로 변화하는군정의 참모습을 대·내외에 홍보하고 대추고을의자긍심을 바탕으로한 5만 군민의 화합과 그리고 출향인들의 애향심을 고취할 수 있는 비젼과 이념을 함축한 군 심벌마크와 마스코트를 공모하여 변화하는 보은, 경쟁력 있는 보은의 이미지 쇄신으로 안정된 자치기반을 확립하여 나가겠습니다.
  셋째,『지역경제 활력과 열린행정 실현』입니다.
  지역경제의 회생이 곧 국가경쟁력 회복으로 이어진다는 신념으로 지역경제 회생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농업은 모든 산업의 근본이자 바탕이며 농업의 발전없이 여타 산업의 발전이란 우리지역에서 기대  
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우리군에는 3개소의 농공단지가 있습니다만 군민의 절반이상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농업발전이야말로 우리지역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농업발전을 위해 영농의 주체가 되는 전문농업인의 육성과 농업기술교육을 강화하여 나가겠습니다.
  우선 품목별로 전문성을 확보한 전업농을 육성하면서 지역특성에 맞는 선진 영농기술을 개발 보급하는 한편, 영농기계화 추진과 공동이용 조직을 더욱 활성화하여 날로 심화되는 농촌 인력난 해소에적극 대처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수도권 지하철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광고매체를 통해 지역특산물에 대한 이미지제고와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는 한편 지역특산물 축제를 각종 행사시 병행 추진하여 우리지역 명품화사업을 확대하고 지명도를 높혀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방공업 육성을 위해 창업에 불필요한 행정규제를 과감히 정리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활동하기 편하고 보은군에 투자하고 싶은 환경을 조성하여 농업과 공업이 공존하며 환경친화적인 새로운 기업을 발굴·육성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현재 운영중에 있는 3개 농공단지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단기운전자금의 융자알선, 구조조정자금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와같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펴나가는데 있어 각계각층의 여론을 최대한 수렴하고 행정정보 공개를 통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높임은 물론 민의를 최우선적으로 하는 군정전개로 군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군민을 먼저 생각하는 자치행정
구현과 군민화합으로 지역안정을 구축하고 군민 모두가 공감하는 열린행정을 실현하여 참여하는 군정, 신뢰받는 군정, 도약하는 군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완벽한 수해복구와 지역균형개발』입니다.
  지난 8월 우리지역의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로 1,400여억원에 달하는 재산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에 저는 완벽한 수해복구 사업을 우리 군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재해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다시는 우리 지역에 올해와 같은 수해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항구복구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수해침수 상습지인 내속리면 삼가천, 마로면 적암천, 수한면 거현천, 보은읍 보청천·종곡천 등과 장내와 갈목간 도로의 개량항구복구의 완벽한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농경지 복구는 농번기 이전에 완료하여 내년도 농정업무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우리군은 고속도로, 철도 등 국가기간산업망에서 소외되어 전형적인 농업군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인구의 매년 감소추세와 각종 개발의 침체로 지역경제 기반이 취약한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는 실정에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청주∼보은∼상주간 중부내륙고속도로의 통과와 청주∼보은∼대전간 국도 4차선 고속화도로, 개발촉진지구내 5개로선의 도로망이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관련부서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나가겠으며, 또한 4개로선의 군도와 농어촌도로 3개로선에 대한 확·포장사업의 차질없는 추진과 각종 소규모 개발사업도 완벽하게 추진하여 21세기의 교통·물류 문제해결에 대비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촌의 안정된 삶의 터전 마련을 위해 정주권개발 사업과 도로망 정비사업, 도계마을 정비사업 등 도비보조사업 책정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회남, 회북면의 오지개발사업은 주민의 수혜도가 높은 사업위주로 선정·추진함으로서 쾌적한 정주권 생활환경 조성 및 질높은 삶의 터전을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살기 좋은 복지농촌 건설』입니다.
  도·농간 문화의 격차를 최소화하고 소외된 계층없이 군민 모두가 잘사는 복지사회 건설은 우리 모두의 소망입니다.
  이를 위해 저소득층 주민의 자활기반을 조성하고 소외감을 불식시키고자 생계비, 자녀학비, 장학금, 생업자금 등을 지원하여 우리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역점을 두는 한편 노인복지증진을 위한 한마을 1경로당 설치와 생활보호대상자,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결함가정등에 대한 기존의 생계보호비를 늘리고 또한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 보건진료소 운영 활성화 방안의 강구와 한방진료실과 물리치료실을 읍면까지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여성의 고용차별 관행과 제도의 개선등 사회참여 확대시책과 아동복지시책, 모자복지증진 방안도 적극 시행하는 한편 공중식품위생업소의 지속적인 지도점검으로 부정·불량식품 근절에도 철저를 기하여 군민건강 증진에도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재난위험시설과 대형사고 우려 시설에 대한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동시에 의용소방대 운영의 내실화 등으로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하여 나가겠습니다.
  특히, 복지농촌 건설은 농가소득이 증가되어야 한다는 대명제 아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저공해 청정농산물 생산 판매, 향토성있는 특화작목 집중 육성은 물론 부가가치가 높은 벤처농업 육성에 과감히 예산을 투자하겠으며, 과실, 원예등 특작생산 유통사업을 확대 지원하여 고품질 다량생산을 유도하고 시장지향성 산지 직거래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는 유통구조 개선으로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 안정적 농업소득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그리고 양축농가 지원자금을 저리로 지원함으로써 축산경영을 원활하게 하여 축산경영 안정에도 힘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과학영농 특화지구의 계속적인 지원사업 확대와 기술과 경영능력을 겸비한 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환경을 개선하여 전형적인 복지농촌으로 변화시켜 나가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여섯째,『맑고 푸른 생활환경조성』입니다.
  다행히 우리군은 많은 개발제한 구역으로 개발이 늦은 반면 청정하고 수려한 자연환경이 잘 보전되어 있어 이러한 소중한 자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우리군의 모습과 미래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므로 앞으로 환경친화적 지역개발 시스템을 확립하고 철저한 보전과 완벽한 개발의 조화를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이와 연계한 관광산업개발을 보은군의 21세기 승부산업으로 선택하여 한국 관광의 메카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속리산국립공원과 신정 휴양림, 구병산 등 권역별 관광특성화 시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산간계곡에 대한 생태계의 보전과 이용 대책을 적극 강구하고 농촌오염원으로 부상되고 있는 각종 폐기물의 감량화, 자원화 시책을 다양하게 추진함으로써 우리 군의 아름다운 환경을 깨끗하게 보전시킴은 물론 군민이 먹는 물은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맑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내북면 지방상수도 시설의 정상가동을 위한 노력과 기존의 보은, 내속, 삼승의 상수도시설에 18억원을 투입하여 시설개량사업에도 힘쓸 계획입니다.
  특히, 수질이 좋지 못하여 먹는물 부족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마로·회북면 상수도 개발도 점차적으로 착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한, 청정자연환경을 보전할 수 있도록 하수종말처리장 및 쓰레기위생매립장의 효율적인 운영과 가축분뇨와 오·폐수의 불법방류 근절을 위한 감시기능 강화 등 하수관리에도 만전를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이용도가 높은 먹는물 공동시설의 확대지정과 약수터의 보존에도 철저를 기함은 물론 충청북도 시책인 "손자 숲 조성운동"과 연계하여 공해방지 환경수 식재를 지속 추진하여 산림의 공익기능 증진과 쾌적한 자연환경 보전에도 힘쓰겠습니다.
  끝으로『특색있는 지역문화와 관광개발』입니다.
  21세기 문화경제의 시대에 걸맞는 특색있는 문화예술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여 관광자원화 함으로써 소득을 창출하는 생산성있는 자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는 개방화·세계화·지방화의 무한경쟁속에서번영을 이루고 우리 고유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발전시키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군민의 향토색 짙은 문화예술을 진흥시키기위해서는 기존에 연례적으로 치루어지고 있는 각종문화 행사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우리군민이 갖는 독특한 문화행사를 연구·개발하여 전국단위 행사로 정착시켜 나가는 일입니다.
  우선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훌륭한 문화재의 철저한 정비·보존과 무형문화재 전승 보호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세계속에 보은지역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관광이벤트 프로그램으로 "보은 세계불교문화 엑스포" 개최를 검토하고 있으며, 보은에서만이 볼 수 있고 맛볼 수 있는 볼거리와 먹거리 개발에도 적극 노력하여 특색있는 문화예술을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건전한 청소년 육성과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의 제공, 엘리트체육 육성을 위한 육상부 창단과 생활체육의 활성화에도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하여 알차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이상으로 말씀드린 제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662억원으로 일반회계가 612억원, 특별회계가 50억원 입니다.
  재정규모는 '98년 당초예산 대비 181억원이 감액된 예산으로 주민들의 숙원사업 해결에 많은 문제점이 도출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평범속에 비범함이 있고 어려움속에 생활의 지혜가 나타난다는 격언이 있듯이 집행부·의회 모두가 부족한 재정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하여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산편성의 기본방향은 안정된 지방자치의 정착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경상경비를 최대한 억제하고 군민 생활개선과 편익사업에 우선 투자토록 하였으며, 투자효과의 극대화와 균형있는 지역개발을 앞당기고자 계속사업과 마무리 사업 위주로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본 예산은 당면한 국가경제 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99년도 주요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심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세부적인 것은 예산(안) 제안설명과 예산심사시에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새로운 의지와 꿈을 안고 시작될 기묘년 새해에는 급변하는 시대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자연적으로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냉엄한 현실속에서 모든 시련과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5만 군민과 600여 공직자가 혼연일체가 되어 군정추진을 더욱 활발하고 힘차게 펼쳐 나갈 것을 다짐 드립니다.
  우리모두 새롭게 다시 시작합시다.
  그리하여 우리 보은이 복된 관광도시로 거듭 태어나 밝고 희망찬 보은, 미래가 있는 보은이 되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갑시다.
  끝으로 의원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아낌없는지도 편달을 부탁드리면서 보은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35일간 의사일정을 진행하시는 동안 의원여러분의 건강에 유념하시고 가정에도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998년 11월25일 보은군수 김종철.


  3.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익규의원외3인)
(14시45분)

○의장 박홍식  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익규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익규의원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건을 제안하게 된 이유는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37조에 근거하여 '98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98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보고 청취를 위하여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군정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일자별 출석요구 내역은 11월27일 부군수님을 비롯하여 기획감사실장, 종합민원실장, 자치행정과장, 재무과장, 사회경제과장, 환경보호과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11월28일에는 부군수님을 비롯하여 농정과장, 문화관광산림과장, 건설과장, 농업기술센타소장, 보건소장, 환경사업소장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일자별 출석요구 내역은 12월11일에 군수님을 비롯한 부군수님이하 전 실·과·사업소장님의 출석을 요구하며, 필요시 현장감사는 해당 실과 사업소장님을 하루전에 통보하겠으며, 특별위원회 감사로 12월12일에는 부군수님을 비롯하여 기획감사실장, 종합민원실장, 자치행정과장, 재무과장의 출석을 요구하여 일반행정분야를 감사하고, 12월14일은 부군수님과 사회경제과장, 환경보호과장, 보건소장, 환경사업소장의 출석을 요구하여 사회복지행정 분야를 감사하겠습니다.
  12월15일 산업행정분야 감사에는 부군수님과, 농정과장, 문화관광산림과장, 농업기술센타소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12월16일은 개발행정분야 감사로 부군수님과 건설과장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또한 읍면장에 대한 출석요구는 감사 전체일정에 출석할 것을 요구합니다.
  다만, 읍면의 행정공백 우려와 업무편의를 위하여 필요시 해당 읍면장에게 사전 통보하고자 합니다.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검토하시고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안서』 부록에 실음)
○의장 박홍식  이익규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98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승인의건(오규택의원외3인)
(14시49분)

○의장 박홍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9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규택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규택의원  오규택의원입니다.
  '9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98년 행정사무감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보은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9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을 승인받고자 제안합니다.
  첫째, 감사의 목적은 지방자치법 제36조 동법시행령 제17조의 2, 보은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거 자치단체의 사무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집행상황을 점검하고 운영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 시책운영의 합법성, 합목적성 여부를 판단 잘못된 부분은 대안을 제시하고 시정요구하므로써 군민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이 되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둘째, 감사의 실시기간은 1998년 12월11일부터 12월16일까지 6일간 실시하며,
  셋째, 감사실시 대상기관은 군 본청 및 소속행정기관으로 12개 실과사업소, 11개 읍면을 대상으로 실시하겠으며, 감사반은 제78회 보은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시 기 구성된 감사특별위원회에서 감사하고자 합니다.
  세부적인 감사일정 그리고 감사방법 및 요령은 기 배부된 감사계획서를 참조하시고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안서』 부록에 실음)
○의장 박홍식  오규택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98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면 '98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참석하여 주신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모두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79회 보은군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52분 산회)


○출석의원  11명  
  박홍식  유병국  김인수  정기형
  이익규  조강천  오규택  류정은
  우쾌명  송인옥  김연정
○출석사무직원  
  사무과장어성수
  의사계장최재열
  속기사김달만이재숙
○출석공무원  
  군수김종철
  부군수정중환
  기획감사실장이현태
○출석공무원  
  종합민원실장최정옥
  자치행정과장김수백
  재무과장황종학
  사회경제과장나성기
  환경보호과장김정선
  농정과장김도영
  건설과장임인기
  보건소장박광용
  농업기술센터구우서
  환경사업소장김귀수
○회의록서명  
  의  장    박홍식
  의  원    류정은
  의  원    정기형
  사무과장  어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