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6회 보은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5호
충청북도 보은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2년 12월 22일(목) 10시 09분  

의사일정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상정된 안건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제안)

(10시 09분 개의)


○의장 최부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6회 보은군의회(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님으로부터 경과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박철용  의회사무과장 박철용입니다.
  윤리특별위원회 보고사항입니다.
  윤석영 의원님을 위원장으로, 김도화 의원님을 간사로 선출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위원회별 심사결과 보고사항입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부림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제안)
(10시 10분)


○의장 최부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윤대성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윤대성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윤대성입니다.
  「지방자치법」 제5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부터 제53조, 「보은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실시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 목적은 보은군 행정사무 전반에 대하여 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회 활동과 예산 심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적발·시정 요구함으로써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여 군정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는 11월 29일부터 12월 7일까지 기간 중 5일간 실시하였으며, 감사 대상기관인 군 본청 실·과 및 직속기관, 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제출된 서류와 출석한 관계공무원과의 질의·답변 방법으로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실시 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9월 15일 제372회 보은군의회(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을 선임하였으며, 2022년 9월 23일 제372회 보은군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행정사무감사계획서가 승인되었습니다.
  주요 감사실시 내용은 「접수된 다수인 관련 민원 처리 현황」 등 행정사무 전반 사항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였으며, 감사실시 결과 총 42건의 사항이 조치요구 되었습니다.
  이번 감사 조치 요구사항에 대하여는 집행부에 이송하여 반기별로 처리결과를 의회에 제출토록 하였습니다.
  그 밖에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부림  윤대성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감사특별위원회에서 보고되어 충분히 협의된 안건이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찬반 의원 성명은 끝에 실음)

【부록】
◦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지난 11월 22일 개회된 제2차 정례회가 오늘 본회의를 끝으로 31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23년도 본예산 세입·세출예산안 심의, 조례안 및 기타 부의안건 검토 등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2년도 보은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마치면서 송년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최재형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금년 출범한 제9대 보은군의회는 군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이며 군민의 대변자로서 소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 7월 4일 개원을 시작으로 6개월 동안 보은군의회는 당면 현안사업 및 군민 복리증진을 위해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으며, 내실 있는 군정업무 추진을 위해 군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고 적재적소에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예산안 심의를 통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달려왔습니다. 앞으로도 군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군민이 중심이 되는 공감의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제 기대와 희망에 찬 2023년 새해를 맞이하게 됩니다. 새해에도 보은군의회는 군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로서 군민의 대의기관이자 참된 일꾼으로서 군정에 대한 견제와 균형의 조화는 물론, 소통과 화합을 기반으로 군 발전을 이끄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군민 여러분께서도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 주시기 바라며, 희망찬 계묘년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376회 보은군의회(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7분 산회)


【투표 결과 찬반 의원 성명】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재석의원(8인)
   ·찬성의원(8인)
     최부림
     이경노
     장은영
     성제홍
     김도화
     윤대성
     김응철
     윤석영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출석 의원
  최부림
  이경노
  장은영
  성제홍
  김도화
  윤대성
  김응철
  윤석영

○출석 공무원(의회)
  의회사무과장       박철용
  행정운영전문위원   신경수
  산업경제전문위원   강오남
  의사팀장           이진순

○출석 공무원(보은군)
  부군수             강성환
  자치행정국장       구기회
  산업경제국장       박기병
  행정과장           김상식
  주민복지과장       김인식
  민원과장           이정순
  환경위생과장       방태석
  문화관광과장       허길영
  산림녹지과장       김진식
  안전건설과장       신문영
  지역개발과장       송선호
  보건소장           김기혜
  보건행정과장       김나경
  건강증진과장       김은숙
  상하수도사업소장   정동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장덕수

○기록 공무원
  전상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