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8회 보은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원식
충청북도 보은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2년 07월 04일(월) 10시 00분  개식

제9대 보은군의회 개원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의원선서
1. 보은군의회 의원 윤리강령 낭독
1. 개원사(의장)
1. 축  사(보은군수)
1. 축  사(행정안전부장관 메시지-사회자) 대독
1. 폐  식
(사회 : 의정팀장 이병훈)


(11시 00분 개식)


○의정팀장 이병훈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9대 보은군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주악)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선서”와 함께 오른손을 어깨 높이로 올려 주시기 바라며 낭독이 끝나면 부의장님을 선두로 앞줄부터 의석 순서에 따라 한 분 한 분씩 성명을 말씀하시고 오른손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일동기립)
  의장님께서 선서문을 낭독하시겠습니다.

○의장 최부림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4일
보은군의회 의장 최부림!
보은군의회 부의장 이경노!
보은군의회 의원 장은영!
보은군의회 의원 성제홍!
보은군의회 의원 김도화!
보은군의회 의원 윤대성!
보은군의회 의원 김응철!
보은군의회 의원 윤석영!

○의정팀장 이병훈  다음은 보은군의회 의원 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부의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윤리강령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이경노  보은군의회 의원 윤리강령!
  우리 보은군의회 의원은 주민의 대표로서 양심에 따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주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준수하여야 할 윤리강령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하나. 우리는 군민의 대표자로서 인격을 함양하여 의원으로서 품의를 유지하고 군민의 올바른 뜻을 존중하여 충실히 대변한다.
하나. 우리는 군민의 봉사자로서 오직 군민의 복리증진과 권익보호를 위하여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군민으로부터 부여된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하나. 우리는 의원의 지위를 남용하여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부정한 이득을 취하지 않으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에 앞장선다.
하나. 우리는 지역이기주의를 초월한 지역의 균형적 발전을 위하여 민주주의 원칙에 따른 합리적 의회상(象) 정립에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공인으로서의 공·사적 행위에 대하여 언제나 군민에게 책임지는 민주의정 구현에 최선을 다한다.

○의정팀장 이병훈  이경노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은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최부림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지난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으로 당선되신 동료의원 여러분! 군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기초단체장에 당선되신 최재형 보은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제9대 보은군의회 개원을 축하해 주시기 위하여 자리를 함께 해 주신 것에 대하여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3만 2천여 보은군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 제9대 보은군의회가 첫 발걸음을 내딛는 뜻깊은 날입니다. 우리는 제9대 보은군의회를 개원하면서 보은군민 앞에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하였습니다.
  언제나 겸허한 자세로 보은군 발전과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정활동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제9대 보은군의회를 대표하여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9대 보은군의회는 「군민이 중심이 되는 공감의회」라는 새로운 슬로건 아래 군민의 대변자로서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군민이 중심이 되는 공감하는 의회를 만들어 믿음과 신뢰를 받는 의회상을 정립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의회 본연의 기능인 군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물론 의회와 집행부의 공동목표인 보은군 발전을 위해 집행부의 발목을 잡는 의회가 아니라 집행부와 협치하는, 소통하는 열린 의회가 되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최재형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현재 보은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서민경제가 위축되고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날로 가중되고 있으며, 저출산·고령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어려운 상황에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구태의연한 정책은 과감히 버리고 새롭게 출범한 최재형 군수님을 필두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적극행정과 농업·관광·체육·문화를 연계한 고용창출과 부가가치가 극대화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정책을 수립·추진하여 보은군민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사는 보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끝으로 바쁘신 중에도 제9대 보은군의회 개원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참석해 주신 최재형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주민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군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팀장 이병훈  다음은 최재형 군수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군수 최재형  존경하는 최부림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보은군 발전의 소명을 안고 출발하는 제9대 보은군의회 개원을 군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지방자치가 실시된 이후 군의회와 우리 집행기관은 중요한 파트너로서 보은군 발전을 견인하는 양 축이 되어 왔습니다. 지방자치의 주인인 군민의 뜻을 잘 살피고 초당적으로 협력 할 때 우리 군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고 합리적인 대화와 협력만이 군민 행복시대를 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 보은군은 인구 감소로 인해 지역경제는 물론 농촌의 인력난 등 모든 분야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의회와 집행기관이 협치를 통한 순조로운 군정 운영만이 우리가 처해 있는 위기를 극복하고 살고 싶은 보은군으로 거듭나는 토양과 거름이 될 것입니다. 다행히 현명하신 군민들의 선택으로 제9대 보은군의회가 젊은 열정과 노련한 관록을 가진 의원님들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자신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성공은 불가능해 보이는 꿈과 함께 시작되지만 그 꿈을 추구해 가며 실현해 가는 과정에서 서서히 구체화 된다고 합니다. 저는 우리 지역을 군민이 행복한 도시형 농촌으로 만들기 위한 여정을 의원님들은 물론 군민과 함께 걷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신뢰받는 소통행정, 살맛나는 지역경제, 선도하는 첨단농업, 품격 있는 문화관광, 활력 있는 스포츠 도시, 빈틈없는 안전복지라는 군정 방침을 정하고 정말 열과 성을 다해 뛰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도 긴 여정에 함께하여 주시고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오늘 제9대 보은군의회 개원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의원 여러분의 앞날에 무한한 영광과 축복이 함께 하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의정팀장 이병훈  다음은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님의 축하메시지를 사회자가 대독하겠습니다.
  제9대 충청북도 보은군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방의회는 지난 1991년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 속에 부활한 이래 주민의 대표자로서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다하며 생활 속 민주주의가 자리잡는 데 기여해 왔습니다. 특히 주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 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윤석열 정부는 새로운 지방시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동등한 기회를 누리고 골고루 잘 사는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이는 우리가 직면한 지역 소멸위기 해법이 되어줄 것이며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와 농촌으로 나누어진 기회의 불공정성과 격차를 바로잡는 길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지방시대의 주인공은 지방자치단체입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해 스스로 고유한 발전전략을 만들어 주시면 중앙정부는 지역에서 필요한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고 지역의 혁신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방의회가 단체장과 함께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주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주민과 함께 호흡하며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9대 보은군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보은군의회의 발전과 의원님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7월 4일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대독

○의정팀장 이병훈  이어서 개원 축하를 위해 의회사무과 직원들이 꽃다발을 의원들께 전달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은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꽃다발 증여)
  꽃다발을 준비하신 가족·지인분들께서는 의원님들께 꽃다발을 전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9대 보은군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16분 폐식)


○출석 의원
  최부림
  이경노
  장은영
  성제홍
  김도화
  윤대성
  김응철
  윤석영

○출석 사무직원
  의회사무과장       박철용
  행정운영전문위원   신경수
  산업경제전문위원   강오남
  의정팀장           이병훈
  의사팀장           이진순
  속기사             전상선

○출석 공무원(보은군)
  군수               최재형
  부군수             최경환
  자치행정국장       구기회
  기획감사실장       황대운
  행정과장           안진수
  재무과장           방태석
  주민복지과장       신성수
  민원과장           김인식
  환경위생과장       신문영
  문화관광과장       이옥순
  경제전략과장       이혜영
  농경과장           김영길
  산림녹지과장       김진식
  안전건설과장       안문규
  스포츠산업과장     이선희
  보건행정과장       송영길
  건강증진과장       김기혜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상하수도사업소장   정동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서    명

  의 장              최부림

  의 원              김도화

  의 원              윤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