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6회 보은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충청북도 보은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1년 05월 10일(월) 10시 00분  개식

제356회 보은군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개회사
4.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이병훈)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이병훈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56회 보은군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주악)
  바로!
  이하는 생략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구상회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과 바쁘신 군정 수행 중에도 오늘 임시회에 참석하여 주신 정상혁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제356회 보은군의회(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금 농촌 들녘에서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모내기를 비롯한 각종 농작물 씨앗 파종으로 바쁜 영농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농민들께서는 차질 없이 모든 농작물이 적기에 파종되어서 풍요로운 농작물 생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당부의 말씀을 드리며,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풍년농사를 수확할 수 있도록 적기 영농지원에 만전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전국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보은군에서도 백신접종을 추진하고 있지만 확진자 수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우려스러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이어지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 준수로 모든 군민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그날까지 군민 모두가 방역 준수에 힘을 모아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18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게 되는 제356회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및 기타 부의안건 처리와 군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기 위한 회기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군에서 추진되고 있는 각종 현안사업들에 대하여 군민의 뜻이 군정 전반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부탁드리며,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정책 방향과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답변을 함에 있어 원론적인 답변보다는 책임감 있고 성실한 답변을 하여 주시기 바라며, 군정질문에서 제시되는 여러 가지 대안과 방안들을 적극 검토하여 보은군민들로부터 믿음에 부합하는 정책을 펼쳐주시고, 보은군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군정 발전을 위하여 몇 가지 방안에 대하여 집행부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보은군 스포츠시설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스포츠행사 추진방향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앞으로 대규모 체육행사나 축제는 개인단위 또는 소규모 행사로 전환되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체육시설 활성화 방안으로 지역주민들이 여가활동과 문화공간을 비롯한 야외결혼식장 등 크고 작은 주민편의시설로 활용하고, 도시민들이 가족단위 모임 또는 중소규모 단체나 회사의 체육 및 각종 행사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 기업들의 연수시설로 개방하는 대책방안 등 스포츠시설 이용 다양화를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보은군 시설이용 활성화 방안으로 체육시설 이용을 전담할 수 있는 T/F팀을 구성하여 장기적으로 스포츠시설 이용률을 극대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계획을 세워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보은대추축제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보은대추축제를 현장형 축제가 아닌 온라인 축제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코로나19가 종식되어 현장형 축제로 추진될 경우 보은읍내 일원을 대추축제장으로 만들어 행사를 추진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축제장은 읍내 3개 주차장과 재래시장, 결초보은시장을 활용하고, 읍내 일원을 대추축제장으로 구체화가 된다면 전통시장 발전 및 활성화는 물론, 관광트렌드에 적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보은대추를 상징하는 캐릭터 및 상표, 엠블럼, 조형물, 간판 등을 읍내 일원에 설치하여 축제기간뿐만 아니라 연중 볼거리 제공으로 보은이 명실상부한 대추고을이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고, 읍내 일원에서 대추축제가 추진이 되면 지역주민 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추축제가 보은읍 시장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은읍내에 대추축제장 설치 추진 방안을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보은군정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군민 여러분과 의정활동에 바쁘신 가운데에도 불구하고 임시회 일정을 위해 등원하여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병훈  이상으로 제356회 보은군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0시 08분 폐식)


○출석 의원
  구상회
  윤석영
  최부림
  김응철
  김응선
  윤대성
  박진기
  김도화

○출석 사무직원
  의회사무과장       이중재
  행정운영전문위원   신성수
  산업경제전문위원   송선호
  의사팀장           이병훈
  속기사             전상선

○출석 공무원
  군수               정상혁
  부군수             임병윤
  자치행정국장       안광윤
  산업경제국장       송석복
  기획감사실장       임헌용
  행정과장           황대운
  주민복지과장       안진수


○서    명

  의 장              구상회

  의 원              윤대성

  의 원              김응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