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1회 보은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5호
충청북도 보은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0년 12월 22일(화) 10시 10분  개의

의사일정
1.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부의된 안건
1.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제안)

(10시 10분 개의)


○의장 구상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1회 보은군의회(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님으로부터 경과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이중재  의회사무과장 이중재입니다.
  위원회별 심사결과 보고사항입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제안)
(10시 12분)


○의장 구상회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박진기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박진기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진기입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동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52조, 「보은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실시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 목적은 보은군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하여 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회 활동과 예산심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 행정의 잘못된 부분을 적발·시정요구함으로써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여 군정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는 12월 2일부터 12월 9일까지 기간 중 6일간 실시하였으며, 감사기관은 군 본청 실·과 및 직속기관, 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하여 제출된 서류와 출석한 관계공무원의 질의·답변방법으로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실시 경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 9월 16일 제348회 보은군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을 선임하였으며, 2020년 9월 22일 제348회 보은군의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승인하였습니다.
  주요 감사실시 내용은 「접수된 다수인 관련 민원처리 현황」 행정사무감사 전반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였으며, 감사를 실시한 결과 총 44건의 사항이 조치요구 되었습니다.
  이번 감사 조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집행부에 이송하여 반기별로 처리결과를 의회에 제출토록 하였습니다.
  그밖에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박진기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감사특별위원회에서 보고되어 충분히 협의된 안건이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지난 11월 23일 개회된 제2차 정례회가 오늘 본회의를 끝으로 30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의, 조례안 검토 등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0년도 보은군의회(제2차 정례회)를 마치면서 송년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정상혁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지난 11월 23일 개회된 제351회 보은군의회(제2차 정례회)가 오늘 본회의를 끝으로 30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금년 한 해 동안 보은군의회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정상혁 군수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은군의회는 경자년 한 해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민생현장과 각종 사업장을 찾아 군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보은군민의 대변자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였으나 부족한 점도 많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등 군민과 함께 소통하는 선진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보은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20년도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에도 감염확진가가 발생하면서 많은 감염자와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제3차 대유행에 접어들면서 수도권 중심으로 확진자수가 천여 명이 넘어서는 등 감염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지역 감염자가 증폭하는 매우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군민들은 엄청난 고통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에 처해있습니다.
  어려운 국가적 재난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군민 모두가 정부의 방역대책에 적극 동참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와 연말연시를 맞아 각종행사 및 소모임 집합자제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시고 마스크 착용, 손씻기를 생활화 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제 경자년이 저물어 가고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아오고 있습니다.
  신축년 새해에도 보은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써 군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군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군민의 행복한 삶의 질이 높아지고 역동적인 군의회와 집행부가 소통하고 협치를 통하여 보은군 발전이 도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1년 새해에도 보은군의회에 군민 여러분의 관심과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기대와 희망찬 신축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새해에도 보은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만복이 충만하시고 모든 일들이 소원성취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본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관계공무원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51회 보은군의회(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1분 산회)


○출석 의원
  구상회
  윤석영
  최부림
  김응철
  김응선
  윤대성
  박진기
  김도화

○출석 사무직원
  의회사무과장     이중재
  행정운영전문위원 신성수
  산업경제전문위원 송선호
  의사팀장         이병훈
  속기사           김미나

○출석 공무원
  부군수           임병윤
  자치행정국장     안광윤
  기획감사실장     최재형
  행정과장         임헌용
  재무과장         이은숙
  주민복지과장     황대운
  민원과장         구기회
  환경위생과장     박철용
  경제전략과장     이혜영
  농정과장         김광식
  축산과장         이기호
  안전건설과장     안문규
  지역개발과장     송영길

○서    명


  의 장  구상회


  의 원  최부림


  의 원  김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