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2회 보은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5호
충청북도 보은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1년 01월 29일(금) 10시 00분  개의

의사일정
1.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
2. 보은군 인구증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보은군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5.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가. 보건행정과 소관
     나. 건강증진과 소관
     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라.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마. 속리산휴양사업소 소관

부의된 안건
1.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군수 제출)
2. 보은군 인구증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 제출)
3. 보은군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 제출)
4.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군수 제출)
5.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군수 제출)(계속)
     가. 보건행정과 소관
     나. 건강증진과 소관
     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라.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마. 속리산휴양사업소 소관

(10시 00분 개의)


○의장 구상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2회 보은군의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님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이중재  의회사무과장 이중재입니다.
  위원회 심사결과 보고사항입니다.
  행정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 등 총 3건에 대하여 원안가결 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산업경제위원장으로부터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원안가결 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군수 제출)
2. 보은군 인구증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 제출)
3. 보은군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군수 제출)
(10시 02분)


○의장 구상회  다음은 행정운영위원회 소관인 의사일정 제1항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2항 「보은군 인구증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보은군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행정운영위원회 최부림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운영위원장 최부림  행정운영위원회 위원장 최부림입니다.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등 총 3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입니다.
  본 건은 주민자치센터 시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주민자치위원회와 관리위탁 협약을 체결하여 주민편익을 도모하고자 「보은군 사무의 민간위탁 관리 조례」 제5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보은군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동의안으로, 검토결과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보은군 인구증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건은 출산장려 수당 중 출산과 근접한 시기에 이사하여 거주기간 미충족에 따른 출산지원금 지원대상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하여 지원대상 기준을 변경하는 개정조례안으로, 검토결과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보은군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건은 국가유공자 유족에 대한 예우 및 생활 안정과 복지향상을 위하여 전몰군경 유족수당을 인상하는 개정조례안으로, 검토결과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이상 3건의 안건은 행정운영위원회에서 충분한 검토 및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의결한 것으로, 본 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위원장님이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가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최부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을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 「보은군 주민자치센터 시설물 관리위탁 동의안」과 동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사일정 제2항 「보은군 인구증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 「보은군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사일정 제3항 「보은군 참전유공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 「2020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과 동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4.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군수 제출)
(10시 05분)


○의장 구상회  다음은 산업경제위원회 소관인 의사일정 제4항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산업경제위원회 김응철 위원장님은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경제위원장 김응철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 김응철입니다.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건은「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및 같은법 시행령이 제정됨에 따라 조례로 위임한 사항을 반영하여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발행 및 운영에 관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개정하는 조례안으로, 심사결과 법령 및 내용상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이상 1건의 안건은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충분한 검토 및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의결한 것으로, 본 위원회에서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위원장님이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가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김응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상정된 안건을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록】
◦ 「보은군 결초보은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동 심사보고서
(부록에 실음)

5.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군수 제출)(계속)
     가. 보건행정과 소관
(10시 08분)


○의장 구상회  의사일정 제5항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보고는 기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속리산휴양사업소 순으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송영길  보건행정과장 송영길입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
◦ 「보건행정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윤석영 의원 입장)

○의장 구상회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가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나. 건강증진과 소관
(10시 16분)


○의장 구상회  다음은 건강증진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기혜  보건소 건강증진과장 김기혜입니다.
  군민 건강증진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는 구상회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건강증진과 소관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
◦ 「건강증진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구상회  보고한 내용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응철 의원 거수)
  김응철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응철 의원  과장님, 상반기 업무추진보고 잘 들었습니다.
  10쪽하고 11쪽인데요. 치매조기검진 및 예방관리하고, 치매상담 및 환자 등록관리인데요. 여기 예방관리는 잘하시는데, 예방을 해서 치매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여기 보면 다섯 가지의 예방관리를 하시는데, 치매가 안오도록 하는 예방관리 중에서 뇌혈류개선제라든가, 이런 것을 예방관리를 해서 치매증상이 감지가 되면 약품을 공급해서 치매가 조기에 오지 않고 늦게 오더라도 개선될 수 있는 약품공급 사업을 해야 된다고 보는데, 치매환자 관리물품 지원에 이런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김기혜  치매환자 관리물품이라는 거는, 조우물품으로 기저귀, 그리고 에이프런(Apron) 등 물티슈, 그러니까 치매환자한테 필요한 물건을 지원하는 사업이고요.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뇌혈관 개선약 같은 거는 사실은 저희가 어떻게 해드릴 수 있는 방법은 없고, 또한 치매선별검사를 해서 약간의 인지저하 점수가 나오시면 저희가 치료병원에, 우리 전문의한테 의뢰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거기에서 전문의가 진단을 하셔서 인지저하자에게는 예방할 수 있는 도네페질(donepezil)이라든지 약간의 예방치료약을 처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드시는 경우도 많아요.

김응철 의원  그러면 처방을 유도하는 지원은 보건소에서 안하고, 그러면 처방을 유도해서 본인들이 약을 복용할 수 있게 그렇게 지도한다는 말씀이시죠?

○건강증진과장 김기혜  치료비 지원은 저희가 실비로 3만 원 이내에서 하고 있습니다.

김응철 의원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치매가 이미 진행되면 제가 보기에는 치료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고, 진도가 느리게 가게 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을 예방관리차원에서 치매선별검사를 해서 이상징후가 있다고 하면 보건소에서 약을 지원해서 치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사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 그런 쪽으로 사업을 추진해 주셨으면 하는 차원에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건강증진과장 김기혜  예, 지금도 인지저하자로 나오시면 치매예방약은 드시고 계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러면 그 부분은 저희가 치매치료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치매가 꼭 아니어도, 인지저하단계에 계신 분들은 치료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김응철 의원  하여튼 그런 쪽으로 많이 지도를 해 주시고, 가능하다면 보은군에서 예산을 세워서라도 소득이 빈약한 그런 저소득층에게 지원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건의를 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김기혜  알겠습니다.

김응철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가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10시 30분)


○의장 구상회  다음은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입니다.
  평소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농촌지도사업을 적극 지원해 주시는 구상회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농업기술센터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
◦ 「농업기술센터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농업기술센터 소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윤석영 의원 거수)
  윤석영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윤석영 의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18쪽에 엔비재배하는 부분이 있는데, 2022년까지 100㏊가 목표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그렇습니다.

윤석영 의원  목표달성이 가능한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지금으로써는 신청농가가 많이 늘어나지 않아서 100㏊까지 해당연도에 조성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윤석영 의원  목표를 잘못 설정한 건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수요조사를 해봤을 때 첫 번째 연도에 심겠다는 농가가 많아서 목표치를 높게 잡은 것 같습니다.

윤석영 의원  그리고 지금 엔비사과 작년도에 그쪽에서 갖고 간 거 있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윤석영 의원  가져간 게 있는데, 그에 대한 가격결정이 아직 안돼서 내일모레가 설날인데도 불구하고 작년에 가져간 사과값이 아직도 결정이 안됐다면 농가나 그쪽에 맡길 것이 아니라 군에서도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타결을 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고 생각이 드는데, 어떤 방법이 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지금 4개 시·군 중에 예산은 가격이 타결이 된 상황이고요.
  그리고 홍천과 거창은 예산에서 타결된 가격을 따른다고 결정이 돼서 3개 군은 타결이 된 상태이고, 보은은 타결이 아직 안된 상태로 2019년도 가격 기준으로 70%만 우선 농가에 지급된 상황입니다.

윤석영 의원  그래서 해결할 수 있냐고요.
  그러면 다른 예산이나 이런 데에 비해서 엔비농사를 짓는 분들이 무리한 요구를 하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당초계획에는 안동공판장 가격평균가 가격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하기로 했었는데, 회사에서는 그 전년도 가격에 30% 상향된 가격을 제시를 했고, 예산에서는 그것으로는 사과가격이 더 올랐기 때문에 수용할 수 없다고 해서 6만 9,000원을 요구했습니다. 회사에서 제시한 금액과 예산에서 요구한 금액의 절충선을 찾아서 중간지점에서 6만 500원으로 타결이 됐습니다.
  그런데 저희 보은군에서는 당초에 약속했던 대로 안동공판장 가격으로 요구를 하는 거고 가격타결을 하기 위해서 임원진들과 저희 센터가 회사 측 임원진, 그리고 대표까지 3차에 걸쳐서 면담을 하고 조율을 했는데,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서 아직 타결이 안된 상황입니다.

윤석영 의원  이런 부분 때문에 우리가 목표를 100㏊ 목표를 달성할 수가 없는 거예요.
  제가 봐서는 계약서도 제가 봤는데, 그런 계약서를 만들어놓고 하면 농민들이 무지하게 힘들 것 같아요. 그런 부분도 애초부터 우리 군에서 엔비사과나무를 심으라고 권장할 때부터 그거 하나하나 잘 챙겨서 농민들이 그런 어려운 점을 해결을 했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그거를 농민들한테 그냥 하다보니까 지금까지, 내일 모레가 설인데도 불구하고 가격타결이 안됐다면…….
  하여간 이런 부분도 제가 더 이상 말씀을 안드리겠는데, 이런 부분도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농가들한테 조금 더 높은 가격을 지급하기 위해서 임원진에서도 계속적으로 협상을 했던 부분인데, 가격은 임원진에서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일단 회원들 의견을 수렴해서 예산가격 정도에서 타결을 할 것인지, 더 끌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한 후 바로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윤석영 의원  그러니까 그것을 농민이나 엔비사과에 맡길 것이 아니라 군에서도 그런 부분은 책임을 져야 된다……. 군에서 엔비사과를 다 수매한다고 했으면 그런 부분도 일정 부분 책임을 지고 가격결정을 하는데도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야죠. 지금까지 농민들이 불만이 많아서, 엔비사과 목표치가 늘어나지도 않고 다른 사과는 작년도에 보니까 16㏊를 심었어요. 그러면 엔비사과보다 10㏊ 더 심은 거예요. 그러면  농민들한테 인기가 없다는 얘기 아니에요? 매력이 없다는 거 아니에요!
  자꾸 그런 거를 말씀을 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하여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게 좀 해 주시고, 농민들이 편리하게 농사 안짓고, 농민들한테 약속한 그대로 할 수 있게끔 군에서도 하셔야지…….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가격협상 부분에서 같이 동참해서 하고 있는데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윤석영 의원  계약서에도 보면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바꿔주셔야 돼요. 그분들하고 한번 농사짓는 분들과 협의를 해서…….
  제가 봐서는 계약서대로 하면 농민들이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그 사람들이 결정을 안해주면 그냥 하늘만 쳐다보고 있어야 되는 거지, 그런 계약서라면.
  그러니까 그런 부분도 어차피 알았으니까 개선할 방법이 있으면 개선을 해야 된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내년도에는 꼭 엔비사과가 100㏊가 다 안되더라도 농민들이 농사를 많이 질 수 있게끔…….
  사과맛은 좋더라고요? 그런 거를 감안하셔서 잘할 수 있도록 센터소장님께서 많은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알겠습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응선 의원 거수)
  김응선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응선 의원  소장님, 주요업무 추진계획보고 잘 들었습니다.
  10쪽에 봐주시면 농업인단체 육성이나 후계농업인력 육성에 대해서 많은 대외비나 교육지원비가 편성되어 있습니다.
  지난해에도 거의 집행을 못한 부분이 대다수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농업인대회 등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김응선 의원  이게 저는 우리의 현재 처한 상황이나 시대상황을 반영해야 된다고 봐요. 의원님들도 이 코로나가 종식이 돼서 그전마냥 이런 각종대회나 교육이 어떤 제약이나 제재 없이 자유롭게 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그렇지만 이것은 지난해 예산은 코로나가 막 중국에서 시작될 시점에서 예산이 성립된 것이기 때문에 코로나와 전혀 관계없이 예산을 성립한 거죠. 그렇지만 우리는 지난 한 해 동안 뼈저리게 학습을 하지 않았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선 의원  그래서 저는 이거를 지난해에도 편성만 해놨다가 이 예산이 다 사장됐어요, 맞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선 의원  결국 미루고 미루다가 연말에 와서 불용처리하고 말았는데, 우리가 이거 현실적으로 좀 쉽게 농업인대회 2,000명 예상해서 5,000만 원이 편성되어 있네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선 의원  그러면 1인당 2만 5,000원에 상당하는 어떤 농자재라든지 그와 관련된 유익한, 농업인들이 어떤 기술을 더 터득할 수 있는 유용한 교재라든지 이런 거를 해서 다른 방법으로 지원을 해줘야지 코로나만 핑계를 대고 갈 거는 아니라고 보여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선 의원  그리고 지금 봐서는 해외연수도 3명에 600만 원이 편성되어 있는데, 이 부분도 하나의 시대감만 부풀리게 하다가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이게 어렵지 않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이 해외연수 관련은…….

김응선 의원  하나 특정부분만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예산이 지난 한 해 우리가 학습을 하고 교육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코로나에 대해서 지금 상황을 봐서는 다음 달에 치료센터에 종사하는 의료인력들한테 5만 명 접종을 시작하고, 5월에 가서 50만 명, 그것도 우선 급한 사람들, 그리고 노인들한테 7월, 일반인들한테는 그 이후에 10월, 11월까지 가서 접종이 된다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전 군민이 70%의 집단면역력이 생기려면 11월 이후라는데, 그렇다면 여기 편성된 예산 대부분이 변화를 필요로 했으면 싶어요.
  그래서 소장님, 조금 힘들겠지만 유관농업관련단체 임원들하고 기술센터가 머리를 맞대서 이 예산을 다른 식으로 돌려서 농업인들한테 이 시기에 맞는 집·간접적인 대책을 만들어 주셨으면……. 꼭 대회를 떠들썩하게 모여서 밥도 같이 먹고 서로 화기애애하게 화합도 하고 좋지만 그게 불합리하다면 예산을 변형해서 그런 계획을 세워달라고 부탁을 드리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알겠습니다.

김응선 의원  그래서 가능하면 1회추경에 그렇게 변형을 해서 예산이 올라왔으면 좋겠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작년에 예산을 세울 때만 해도 올해 상반기에 백신접종이 이루어지면 농업인대회를 하는 11월쯤에는 그래도 추진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갖고 예산을 수립했었는데요. 각종 교육추진을 하는데 대면교육을 하기가 어려워서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이라든지, 농업인대회는 비대면교육으로 상반기에 지원하고 하반기에 코로나가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면 그때 가서 대면교육으로 전환해서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김응선 의원  하여튼 편성된 인원을 보면 교육도 그렇고, 어떤 대회는 2,000명씩 편성이 되어 있는데, 사실상 거리두기가 완화가 된다고 해도 불가능한 일이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을 농업인들한테 직·간접 지원책을 변경해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김응선 의원  알겠습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응철 의원 거수)
  김응철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응철 의원  김응철 의원입니다.
  센터장님, 상반기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 잘 들었습니다.
  11쪽에 작목별 고품질 영농기술교육에 코로나로 인해서 온라인으로 실시되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응철 의원  예, 2,200명.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철 의원  그러면 사실상 참여 할 수 있는 분들이 농촌실적이 다 고령농업인이기 때문에 사실 온라인교육이 제대로 참여되고, 실시되기가 어렵지 않느냐 하는 그런 차원에서…….
  지금 교육자료 신청을 받고 있죠?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철 의원  그러면 교육자료 신청을 하시는 분들이 대개 영농교육에 밝으신 분들, 정보가 빠르신 분들하고 온라인에 참여할 수 있는 소수의 젊은 층들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교육자료가 결과적으로 작목에 대해서 영농을 하는데 필요한 교육적인 재배내용 이런 게 실려 있는 거 아닙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철 의원  그렇다면 이것이 다 골고루 공급이 될 수 있게, 교육에 참여를 하지 않아도 그 자료가 원하는 사람들한테는 골고루 배포가 될 수 있도록 정책을 실시했으면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당초에 저희가 비대면교육이 계획되어져 있던 게 아니라 예년처럼 하던 교육으로 준비를 했기 때문에 2,200명에 대한 예산만 확보된 상태입니다.
  지금으로써는 2,200명 외에 추가교육자료를 공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김응철 의원  2,200명이라는 숫자는 그동안 교육을 진행해 오면서 참여한 인원으로 뽑은 거 아닙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철 의원  그렇다면 이거는 코로나 이전에 면사무소나 기술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교육할 때 참여했던 사람들이에요. 그렇다면 지금은 교육내용이 온라인으로 바뀐 거 아닙니까? 그렇다면 온라인에 교육을 참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전제 2,200명이 안된다고 보는 것이거든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지금 현재 신청이 들어온 농가가 72%이기 때문에 교재가…….

김응철 의원  72%?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교재가 부족하거나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김응철 의원  그래서 참여는 못하더라도 본인들이 교육자료가 필요하다면 배포할 계획은 갖고 계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지금 현재는 없습니다.
  교육을 신청한 사람이 71%밖에 안되기 때문에 교재가 부족할 것 같지는 않은데, 그런 요청사항이 있으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응철 의원  교육자료가 추가로 신청이 들어와서 부족하다면 추가로 제작을 해서 배포를 해달라는 주문을 넣어 달리는 겁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알겠습니다.

김응철 의원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예.

김응철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가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잠시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11시 1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9분 회의중지)

(11시 10분 계속개의)

○의장 구상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라.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11시 10분)


○의장 구상회  다음은 상하수도사업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입니다.
  평소 주민생활과 밀접한 상하수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좋은 의견을 제시해 주시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2021년도 상하수도사업소 주요업무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
◦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1년 주요업무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구상회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도화 의원 거수)
  김도화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김도화 의원  업무보고내용에는 없고요.
  지난해 저희가 수도요금을 인하를 했어요, 그렇죠?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예.

김도화 의원  그래서 주민들과 상가 소상공인들한테는 굉장히 도움이 됐다고 칭찬이 많았어요. 감사드리는 일이고요.
  올해도 어떻게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현재까지 저희가 계획한 바는 없습니다.

김도화 의원  계획이 지금은 없는데, 계획은 있으신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작년에는 전국적으로 작년 4월부터 인하가 실시돼서 저희가 같이 따라한 부분이 있고요. 추이를 봐서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도화 의원  작년에 저희가 분뇨처리하는 요금이 인상이 됐죠?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예.

김도화 의원  인상된 가격으로 책정이 되어 있는 거잖아요?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예.

김도화 의원  그런데 사실 또 막상 인상이 되고나니까 폭이 크다 싶어서 조금 말씀들을 하시는 게 있어요.
  뭐냐 하면 저희가 수도요금하고 같이 해서 하수처리비용을 납부를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그분들이 모았다가 한꺼번에 처리하고 그러시는 건데, 사실 책자에도 나와있듯이 분뇨처리하는 거에 대해서 각종 민원이 발생을 하고 있어요.
  그런 부분을 적시하셨고, 또 그 부분을 해결하시려고 노력을 하실 건데요. 처리하는 비용도 많이 인상이 되다보니까 불합리하다는 얘기도 조금씩은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저희가 보존을 해 주고 있잖아요? 생각해보면 저희가 보존하는 금액을 조금 더 높이더라도 인하계획을, 이미 가격을 올려놨으니까 조금 경제가 안정이 되면 그대로 하더라도 지난해처럼 수도요금을 인하해서 주민들에게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얘기를 하시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것도 같이 인하율을 주셨다가 다음에 처리하시면 굉장히 좋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검토 한번 해봐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분뇨수거료는 저희가 1994년에 수거를 책정한 이후에…….

김도화 의원  알고 있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26년 동안 한 번도 인상한 적이 없어서 실제 수거업체에서 저희가 정한 수거료와 다르게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자칫하면 그분들이 법을 어기는 분들로 만드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인상을 한 부분이라 그거를 저희가 한시적으로 감면해 줄 수 있는 상황은 못되고, 저희가 받는 게 아니고 업체에서 받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는 저희가 인하해 주기는 어렵습니다.

김도화 의원  한번 검토 부탁드리고요.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해야겠죠?
  그런데 저희가 이미 보존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방법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수도요금 같은 경우에도 지금 지난해와 같이 요금을 할인해서 도움을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안정이 될 때까지.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도화 의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부림 의원 거수)
  최부림 의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최부림 의원  과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고요.
  9페이지에 보시면 하단부에 급배수시설 확충이라고 해서 농어촌생활용수 공급사업(산외면)이 들어가 있고, 또 13페이지에 보시면 하수관로정비(두평, 구티) 이렇게 노선이 있는데, 두평 쪽은 공사가 진행됐죠?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두평 쪽은 작년에, 지금 두평리 앞까지는 본관이 매설이 됐습니다.

최부림 의원  예, 그런 것 같아요.
  그런데 사업을 할 때 생활용수 공급사업하고 하수관로 정비사업하고 같이 병행해서 할 수 있는 건가요?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같이 할 수는 있습니다. 같이 할 수는 있는데, 터파기를 하게 되면 넓게 파야 되는 그런 부분이 있고요. 터파기를 한 토사를 보통 그냥 좁게 바로 옆에 쌓아놨다가 되메우기를 하는데, 만약에 넓어지면 저쪽 차선에 통행이 반대가 되기 때문에 따로 적치를 했다가 메우고 하는 그런 불편함은 있습니다.

최부림 의원  지금 현재사업이 같은 노선인데, 따로 따로 하게 되면 그만큼 주민불편이나 예산도 많이 소요되고 그렇지 않을까요?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현재 대바위삼거리에서 봉계 구간은 작년인가 재작년에 하수관로가 이미 매설이 되어 있는 상태라 그 반대쪽 차선을 저희가 절개를 해서 상수관로 반대쪽 차선으로 들어갈 거고요. 여기에서 가다보면 우측차로로 봉계까지는 가고, 그다음부터는…….

최부림 의원  봉계에서 구티까지!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봉계에서 구티까지는 하수관로 공사를 같이 진행할 겁니다.

최부림 의원  그 당부를 드리려고 질문을 드리는 건데, 어차피 봉계까지는 이미 관로가 매설이 되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봉계에서 구티까지 할 때는 같이 병행해서 해 주시면 주민불편이나 이런 게 덜할 것 같아서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계약관련법에도 그런 경우에는 공사장의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 기존에 하고 있던는 업체와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요. 계약부서에 얘기해서 기존업체가 하도록 같이 조치를 하겠습니다.

최부림 의원  그래요, 그렇게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가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 저희가 어제 일정약속을 해놓은 게 11시 30분까지라 속리산휴양사업소 업무보고계획은 13시 30분에 듣는 거로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러면 중식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13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회의중지)

(13시 30분 계속개의)

○의장 구상회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마. 속리산휴양사업소 소관
(13시 30분)


○의장 구상회  다음은 속리산휴양사업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입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 업무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는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속리산휴양사업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록】
◦ 속리산휴양사업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서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속리산휴양사업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부림 의원 거수)
  최부림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부림 의원  소장님, 설명 잘들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장님의 진급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요.
  8페이지 꼬부랑길 카페 운영에 대해 여쭤볼게요. 카페 운영시간이 몇 시까지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부림 의원  오후 6시까지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최부림 의원  오전에는 손님이 거의 없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8시부터 기다리는 분들도 계십니다.

최부림 의원  그런 건 한두 명 있겠죠. 그런데 하절기 때 보면 6시면 엄청 환해요. 그리고 6시면 시원한 바람이 불기 때문에 그쪽을 이용하는 관광객이나 지역주민들이 상당히 많아요. 그런데 카페를 너무 일찍 닫는다는 민원이 저한테 많이 들어왔어요. 그래서 시간을 연장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동절기 때는 많지는 않을 거라고 봐요. 그런데 하절기 때 6시면 너무 일찍 문을 닫는다는 민원이 많이 들어오거든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작년까지만 해도 근로자가 2명이었습니다. 올해부터는 8시까지 운영하려고 근로자를 3명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최부림 의원  그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거기에 전망대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올 거예요. 당부드리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꼭 좀 그렇게 운영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최부림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도화 의원 거수)
  김도화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도화 의원  소장님, 승진 축하드리고요. 설명 잘들었습니다. 목소리가 성우같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로프체험시설이 있어요. 제가 이거에 대해서는 보고를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운영하실 거고, 위치 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저희가  2020년도에 10억 원 들여서 로프체험시설을 설치했습니다. 로프체험시설에는 조그맣게 번지점프도 있고, 짚라인 형태도 있고, 2시간 정도 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갖춰졌는데요. 이거는 올해 2∼4월에 시범운영을 거쳐서 사용수익허가 방식의 민간에서 전문가가 운영할 수 있도록 검토 추진 중에 있습니다.

김도화 의원  위치는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스카이바이크 안에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김도화 의원  그러니까 예전에 둘리공원 있던 곳 말씀하시는 거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그렇습니다. 규격이 25mX20m 정도 되는데요. 스카이바이크를 지금까지 최장 2시간까지 기다리고 있었고, 어린아이들이 놀 곳이 부족해서 그 안에 시설을 설치했습니다.

김도화 의원  그러면 스카이바이크 시설 이용자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만든 거예요? 아니면 고객들의 즐길거리를 위해 만든 거예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가장 기본적인 건 속리산에 왔는데 즐길거리가 없어서 스카이바이크를 이용하면 30분 이용하고 갑니다. 30분 뒤에는 체류할 게 없어서 최소한 2시간 이상은 즐길 수 있는 게 있어야 될 것 같아서 그 안에 집중적으로 설치를 한 겁니다.

김도화 의원  스카이바이크는 우리가 직접 운영하고 있잖아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지금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도화 의원  사용수익 허가운영?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민간에서 전문가가 운영할 수 있도록…….

김도화 의원  그거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이 된 건 아니고 논의하실 거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그렇습니다.

김도화 의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스카이바이크 위에 자전거 있잖아요? 그게 햇빛에 너무 노출돼서 뜨겁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거는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신가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스카이바이크가 햇빛과 비가 있으면 운영을 못하고 있는데요. 사실 바람의 영향을 받으면 안전상의 문제가 있어서 햇빛가리는 건 설치를 못하고요. 방법이 있다면 큰 나무를 심어서 그늘 형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김도화 의원  다년간에 걸쳐서 문제가 제기됐던 것 같은데요. 이거는 방법을 꼭 찾아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도화 의원  그리고 정이품송공원 시설확충보강에 2,900만 원의 예산이 있고요. 그다음에 유지관리비용으로 9,200만 원이 있어요. 이거는 어떤 내용인지?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정이품송공원에 지금 벤치가 없습니다.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이 없고요. 그리고 그늘나무가 없어서 그늘나무 심는 것과 벤치설치를 보강사업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도화 의원  그 부분은 처음부터 논의가 됐고, 경관조명수를 활용하는 걸 의회에서도 건의를 드렸고, 그렇게 하는 걸로 했었는데…….
  사실 가보면 식재된 나무의 사이즈가 그늘을 형성할 수 있는 나무의 사이즈가 아니에요. 공원이기 때문에 큰 나무를 심어서 그늘을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너무 작은 사이즈를 심다보니까 그늘이 형성이 안됐다는 그런 얘기가 많습니다. 그거는 관리를 철저히 해주시고요.
  그리고 속리산연꽃단지에 1,200만 원의 예산이 섰는데 이거는 도지를 내는 건가요? 제가 2년 전부터 말씀드렸는데요. 사실 연꽃단지의 연꽃이 굉장히 풍성해서 볼거리가 많아서 제가 아는 분들도 청주, 대전에서 연꽃이 필 때즈음이면 속리산이 생각이 난다고……. 그래서 가다가 능이칼국수를 먹고 연꽃단지를 거닐고 커피한잔 먹고 온다고 말씀들을 많이 하세요.
  사실 2년 전부터 꽃이 빈 곳이 많고 사이즈도 많이 줄었어요. 이 꽃도 몇 년에 한 번씩은 바닥을 헤쳐서 비료라든가 이런 걸 줘야만 꽃에 영양분을 줄 수 있다고 해요. 그런데 군에서는 그런 것들이 이뤄지지 않아서 빈곳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꽃도 사이즈가 많이 작아졌고요. 그래서 이거는 기왕 하시는 김에 계획을 세우셔서 5년, 6년, 7년 이렇게 해서 한번 뒤집고 관리하는 걸 하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꽃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도화 의원  예,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응철 의원 거수)
  김응철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응철 의원  소장님, 진급을 축하드리고요.
  상반기 업무추진계획보고 잘들었습니다. 꼬부랑길 전망대사업이 추진계획서에 안나와있습니까?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꼬부랑길 전망대는 설치가 완료됐고, 저희가 관리만 하고 있습니다.

김응철 의원  앞으로 운영계획이라든가 이런 게 안나와있기 때문에 궁금해서요. 앞으로 계획이 어떠십니까?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속리산휴양마을 근로자를 투입해서 일일점검을 하고, 야간에 해넘이전망대로써 관리해 나갈 계획에 있고요. 작년에 미끄러운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을 올해 바로 보강할 계획으로 검토추진 중에 있습니다.

김응철 의원  말티재전망대 말고 꼬부랑길전망대…….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모노레일의 일부분으로써 모노레일 중간승강장까지 연계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응철 의원  모노레일사업과 겸해서?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그렇습니다.

김응철 의원  그러면 모노레일이 준공되어야만 같이 개장한다는 겁니까?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그렇습니다. 4월까지 마무리를 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5월부터 정상운영될 수 있도록…….

김응철 의원  전망대가 오히려 말티재보다 아름답다는 말씀을 군수님이 하셨거든요? 그러면 전망대를 먼저 개장하고, 모노레일을 공사 진척에 따라 개장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사실 중간승강장을 만들면서 속리산과 구병산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하고, 그쪽 꼬부랑길을 걷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화장실이나 편의시설을 만드는 건데요. 그것만 별도로 사업을 분리해서 발주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 먼저 최대한 추진해서 모노레일과 연계해서 추진하는 게 맞을 것 같아서 그렇게 했는데…….
  꼬부랑길을 이용하는 사람, 모노레일을 이용하는 사람, 짚라인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다 이용할 수 있도록 동선구조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모노레일 중간승강장에 속리산전망대를 만들고, 2층에는 45평 규모로 휴게음식점을 운영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응철 의원  그러면 개장계획은?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5월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응철 의원  그러면 모노레일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겁니까?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겁니까?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모노레일은 이미 민간사업자가 운영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휴게음식점까지 같이 운영할 수 있도록 사용수익허가가 난 겁니다.

김응철 의원  5월에 개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여러 업체가 입찰을 해야 하는데, 수익이 보장이 안되면 유찰이 돼서 5월을 넘길 수도 있는 거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짚라인과 모노레일을 하나로 묶어서 사용수익허가가 난 상황입니다. 준공이 되면 그 업체에서 바로 운영할 수 있도록…….

김응철 의원  그러면 짚라인을 운영하는 업체가 모노레일까지 다 운영한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사용수익허가를 다 받은 겁니다.

김응철 의원  그러면 준공되면 자동으로 운영이 되겠네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그렇습니다.

김응철 의원  업무추진보고에 없기 때문에 여쭤본 겁니다.
  이상입니다.
  차질없이 개장될 수 있도록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윤대성 의원 거수)
  윤대성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대성 의원  윤대성 의원입니다. 저도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질문을 하겠습니다.
  6페이지에 보면 속리산 숲체험휴양마을 운영에 보면 수입금 운영비 충당비율이 76%라고 되어 있잖아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윤대성 의원  지출의 76%를 수입률로 충당한다는 얘기인가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운영비 76%를 수입금으로 이용한다는 겁니다.

윤대성 의원  이익금이 76%라는 얘기죠?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이익금이 아니라 76%를 운영비로 충당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윤대성 의원  그런데 2021년도는 85%로 증액을 했네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2019년, 2020년도 계속 올라가고 있는데, 2021년에는 100%로 잡고 싶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수익률이 낮아져서 운영비와 이용료를 이용료로 다 충당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겁니다.

윤대성 의원  소장님 말씀대로 코로나 때문에 힘들었는데 2020년도 지출과 수익금 분석을 해보셨나요? 그것 좀 알 수 있을까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2020년도에 휴양마을 이용객이 4만 9,505명이었습니다. 중간에 운영중지도 했었는데 이용료 수익금이 6억 6,000만 원이고, 운영비는 7억 7,000만 원입니다. 그래서 1억 1,000만 원의 정도의 운영비를 충당을 못했습니다.

윤대성 의원  하여튼 그 부분은 소장님 역할이니까 신경 좀 써주시고요.
  그리고 보은군에서 본격적으로 콘도를 유치하려고 노력 중이잖아요? 그게 어느 정도 되어 가고 있나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현재 종합리조트로 규모있는 회사가 들어올 수 있도록, 중소기업 이상의 형태가 들어올 수 있도록 민자유치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윤대성 의원  들어올 수 있는 조건, 여건이 어느 시·군보다 혜택을 많이 주는 것 같은데요. 그런 호텔이 들어서야만 속리산 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고 봅니다. 조건만큼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좋으니까 소장님께서 잘 유치해서 신경 좀 써주시기 바랍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민자유치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대성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김응선 의원 거수)
  김응선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응선 의원  소장님, 설명 잘들었습니다.
  10쪽에 보면 휴양시설 유지관리비로 식물원에 4,400만 원이 편성되었는데요. 세부내역을 설명 들을 수 있을까요?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기간제근로자 1명을 배치하고요. 재료비, 전기세와 겨울에 난방 유류대가 들어갑니다. 그 비용으로 4,400만 원을 책정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김응선 의원  제가 물었던 요지에 대해 소장님도 어느 정도 감지를 하셨을 텐데요.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 다룬 거에 의하면 거기가 자생식물원이라고 명명은 되어 있지만 실제 수종들이 외래수종도 많고, 우리 지역에 없는 수종도 많아요. 그래서 실내뿐만 아니라 식물 전체에 대해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거든요? 아니면 자생식물원이라는 말을 바꿔야 하고요. 우리 지역에 이런 야생화가 있나 싶을 정도도 예쁜 것도 많은데요. 이 4,400만 원에는 그런 게 별로 없는 것 같아서 그쪽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을 드리는 겁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예, 속리산식물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응선 의원  예, 질문을 마칩니다.

○의장 구상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가 없으면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속리산휴양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본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부군수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해주신 실·과·소장님들께 다시 한 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52회 보은군의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00분 산회)


○출석 의원
  구상회
  윤석영
  최부림
  김응철
  김응선
  윤대성
  박진기
  김도화

○출석 사무직원
  의회사무과장       이중재
  행정운영전문위원   신성수
  산업경제전문위원   송선호
  의사팀장           이병훈
  속기사             전상선
  속기사             김미나

○출석 공무원
  부군수             임병윤
  자치행정국장       안광윤
  산업경제국장       송석복
  기획감사실장       임헌용
  행정과장           황대운
  주민복지과장       안진수
  경제전략과장       이혜영
  보건소장           이영순
  보건행정과장       송영길
  건강증진과장       김기혜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
  상하수도사업소장   박기병
  속리산휴양사업소장 강재구

○서    명


  의 장  구상회


  의 원  김응선


  의 원  윤대성